대한상의 ESG경영 포럼…EU '소셜 택소노미' 대응방안 논의

입력 2021-12-06 07:30   수정 2021-12-06 08:29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EU '소셜 택소노미' 대응방안 논의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대한상공회의소는 산업통상자원부, 법무법인 지평과 공동으로 6일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제7차 대한상의 ESG경영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국내 산업계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포럼에서는 유럽연합(EU)의 '소셜 택소노미'(social taxonomy, 사회적 분류체계) 법제화 움직임과 그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임성택 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는 "올해 7월 EU는 지속가능한 경제활동을 판별하는 원칙인 소셜 택소노미 초안을 발표했다"며 "소셜 택소노미가 EU에 도입되면 사회적 채권 발행 시 투자자가 중요한 기준으로 준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U의 소셜 택소노미 초안은 '사회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제활동'이 무엇인지 구분하는 원칙을 담고 있다. 경제활동 결과물이 인간의 기본적인 삶의 수준을 개선하는지, 경제활동 과정에서 이해관계자의 인권이 존중됐는지 등 두 축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임 변호사는 "사회적 채권 발행을 통한 기업의 자금조달이 증가하는 추세"라며 "국내기업도 경영활동에 있어 직원·소비자·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의 권익 존중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환경부가 최종안을 마련하고 있는 'K-택소노미'(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의 흐름에 부합하고 시장과 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기준을 수립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EU의 소셜 택소노미 추진 등 ESG 관련 환경이 강화되면서 기업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피할 수 없는 흐름이라면 관점의 전환을 통해 새로운 시장의 선도자로 발돋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온라인으로 중계된 이날 포럼에는 우 부회장과 임 대표변호사 외에 최남호 산업부 산업정책관, 이형희 SK SV위원회 위원장, 김원태 현대차[005380] 상무, 김진영 KB국민은행 상무 등이 참석했다.
발표 내용은 이달 16일부터 대한상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k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