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도 사상 최단기에 무역 1조달러 달성…무역의날 기념식

입력 2021-12-06 10:00  

코로나에도 사상 최단기에 무역 1조달러 달성…무역의날 기념식
유공자·기관 599명 포상…1천573개 기업 '수출의 탑'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등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나라가 올해 역사상 최단기 무역 1조달러 기록을 달성한 가운데 무역인과 수출기업의 공로를 치하하기 위한 '무역의 날' 기념식이 6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렸다.
'무역강국, 대한민국'이라는 슬로건 아래 열린 이날 행사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무역의 날은 1964년 수출 1억달러 달성을 기념하기 위해 제정된 법정 기념일로, 올해로 58회째를 맞았다. 슬로건에는 올해 우리 무역이 보여준 저력을 바탕삼아 미래 무역으로의 힘찬 전환을 이어나가자는 의미가 담겼다.
이날 기념식에선 올해 수출 성과 달성에 기여한 무역 유공자 597명과 기관 2곳에 대한 포상과 함께 1천573개 수출 기업에 '수출의 탑'이 수여됐다.
그중 수출역량 강화, 신(新) 수출동력 발굴, 수출 저변 확대, 코로나19 대응 등에 기여한 정부 포상 수상자 10명과 수출의 탑 수상 기업 10개사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직접 상을 전달했다.
최고 영예인 금탐산업훈장의 경우 금호미쓰이화학 온용현 대표, 현대자동차[005380] 이영택 본부장, 제놀루션[225220] 김기옥 대표, 디씨엠[024090] 정연택 대표, 대창[012800] 이길상 대표 등 5명에게 각각 돌아갔다.
수출의 탑 수상 기업 가운데 삼성전자[005930]가 역대 최고액 수출의 탑인 '1천100억불 탑'을 받았다.
역대 최고액 수상 기업 배출은 한층 더 성장한 한국 무역의 위상을 보여준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또 수상기업 중 첫 수출기업이 123개사에 달해 수출 저변 확대도 확인됐다.
이날 기념식에 앞서 문 대통령은 전·현직 무역협회 회장 6인을 초청해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오늘날 한국 무역이 있기까지 노력한 무역인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하고 참석자들과 앞으로 한국이 더 큰 무역강국으로 발전하기 위해 풀어야 할 숙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정부는 한발 더 나아가 무역 2조달러 달성을 위한 미래 무역 기반 조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내년 초 역내포괄적동반자협정(RCEP) 발효, 한-메르코수르 무역협정(TA), 태평양동맹(PA) 등 다방면의 자유무역협정(FTA) 추진과 더불어 우리 수출 기업이 환경·노동 등 새롭게 부상하는 무역규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탄소중립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을 위한 인센티브 확대 등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특정국 수입 의존도가 높은 핵심 품목을 대상으로 '조기경보 시스템'을 가동하고 수급 차질이 우려되는 품목은 비축 확대와 수입 다변화, 국내 생산기반 확충 등을 통해 공급망 안정성을 강화한다.
문 장관은 행사에서 "올해 연간 무역규모는 1조2천500억달러를 넘고, 연간 수출액도 6천400억달러를 넘어 사상 최고치 경신이 기대된다"며 "수출 리스크를 철저히 관리하고 수출 기업들의 애로 해소를 적극 지원함으로써 올해 연간 최대 수출실적 달성과 함께 현재의 수출 모멘텀이 지속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정책 수단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