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코로나 입원 환자 8명 중 1명은 심장 손상"

입력 2021-12-06 16:12  

"영국 코로나 입원 환자 8명 중 1명은 심장 손상"
"코로나바이러스, 심장도 공격…오래 앓으면 심장 염증 확률도 올라가"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입원 치료를 받은 사람 8명 중 1명은 심근염과 같은 심장 손상 증상이 발견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5일(현지시간) 영국의 일간 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영국 글래스고 대학의 콜린 베리 심장·영상학 교수 연구팀은 코로나에서 회복된 환자 중 161명을 무작위로 뽑아 이들을 추적 관찰했다.
이들의 90%는 코로나19로 입원 치료를 받았다. 이들 중 약 20%는 중증 치료 또는 집중적인 치료를 받은 환자였다.
연구팀은 이들이 코로나19에서 회복된 뒤 1∼2개월이 지나자 이들의 심장과 폐, 신장 등을 정밀 검사했고, 그 결과 코로나바이러스가 심장도 공격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베리 교수는 이 보고서가 아직 정식으로 발간되지 않았고, 동료심사를 거치지 않았다고 전제하면서도 "검사 결과 8명 중 1명에게서 심장염 증상이 발견됐으며 이는 높은 발병률"이라고 텔레그래프에 말했다.
심장 염증은 장기나 심장 판막에 상처가 생겨 심장 박동 능력을 감소시키고, 부정맥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영국 심장 재단의 임상 연구원 베티 라만 교수의 연구 결과도 이와 비슷하다. 그는 코로나19에 확진된 뒤 입원 치료를 받고 회복된 500명 환자의 뇌와 심장, 간, 신장 등을 자기공명영상장치(MRI)로 촬영했다.
그 결과 58명 환자가 여러 장기에 염증이 생긴 것을 발견했다.
그는 "코로나를 가볍게 앓은 사람은 손상이 거의 없으나 중증 환자 10∼15%는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며 "코로나를 얼마만큼 오래 앓았는지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에 감염되고 오랜 시간 앓게 되면 환자의 가슴에 코로나바이러스 입자가 깊이 남아 염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 환자의 면역체계가 손상을 입어 정상적인 세포를 바이러스 세포로 착각해 공격하는 것일 수도 있다며 "코로나19로 인한 증상이 다양한 만큼 증상들의 작동 원리도 다양할 것"이라고 추측했다.
문제는 1천만명이 넘는 확진자가 나온 영국에서 심장 문제를 겪는 환자도 그만큼 크게 늘었다는 것이다.
영국 국가 통계 기관에 따르면 코로나에 감염된 확진자 중 장기간 코로나를 앓은 사람은 약 120만명이다.
영국 심장 재단은 지난달 잉글랜드에서만 27만5천명 이상이 심장 검진과 치료를 기다리고 있다며 이는 '기록적인 수준'이라고 경고했다.
laecorp@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