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츠앱 '24시간 뒤 메시지 삭제 기능'에 아동단체 반발

입력 2021-12-07 10:25  

왓츠앱 '24시간 뒤 메시지 삭제 기능'에 아동단체 반발
범죄 악용 우려…"가해자 처벌·아동 보호 어렵게 만들어"



(서울=연합뉴스) 최수호 기자 = 메타(옛 페이스북)의 메신저 서비스 왓츠앱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대화 메시지가 삭제되는 기능을 강화하자 아동단체가 범죄 악용 등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다고 6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전 세계에 20억 명의 사용자를 둔 왓츠앱은 대화 메시지가 24시간이나 90일 후에 사라지는 기능을 추가해 사용자들이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다만 기존에 주고받았던 대화 메시지에는 이 같은 기능이 적용되지 않는다.
앞서 지난해 왓츠앱은 1주일이 지나면 대화 메시지를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한 바 있다.
왓츠앱 측은 "대화가 어딘가에 영원히 기록되거나 저장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면 더 정직할 수 있는 자유가 생긴다"며 "메시지를 얼마나 오랫동안 저장할 것인가는 사용자가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도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모든 메시지가 영원히 남아있을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영국 아동학대예방기구(NSPCC)는 왓츠앱의 기능 변경을 두고 아동 범죄를 방지하는 데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앤디 버로스 NSPCC 아동 안전 온라인 정책부장은 "가해자들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개방형 플랫폼에서 아이들을 그루밍(길들이기)한 뒤 추가 가해를 위해 적발 가능성이 낮은 왓츠앱으로 이동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세심하게 계획되지 않은 결정은 아동학대 가해자들이 빠르게 증거를 삭제할 수 있도록 한다"며 "이는 법 집행기관이 가해자들을 처벌하고 아동을 보호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든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인스타그램 등 모든 서비스에서 메시지를 암호화하려는 메타의 계획과 왓츠앱의 메시지 삭제 기능이 결합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계획은 영국 방송·통신 규제기관인 오프콤(Ofcom)의 평가 절차를 통과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달 메타는 이르면 2023년에 메시지 보안 수준을 극도로 높이는 종단 간(end-to-end) 암호화를 시행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안티고네 데이비스 메타 안전 책임자는 "종단 간 암호화를 시행하더라도 회사는 암호화하지 않은 데이터와 계정정보, 사용자 보고서 등을 이용해 학대 사례를 적발할 수 있다'며 "당국에도 중요한 정보를 계속해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su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