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 "여전사 수익 다변화…빅데이터 등 부수업무 확대"(종합)

입력 2021-12-07 14:50   수정 2021-12-07 17:08

금감원장 "여전사 수익 다변화…빅데이터 등 부수업무 확대"(종합)
"혁신 금융 서비스 지정 확대…해외 진출도 지원"
"사전적 리스크 감독 강화·소비자 피해 예방 주력"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7일 카드, 캐피탈 등 여신전문금융사(여전사)에 빅데이터와 비대면 플랫폼을 활용해 수익원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부수 업무를 폭넓게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혁신 금융 서비스 지정을 확대하고 해외 지출을 지원하되 여전사에 대한 사전적 리스크 감독 강화와 소비자 피해 예방에도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정 원장은 이날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신한카드, 삼성카드[029780], 현대캐피탈 등 7개 여전사 대표들과 만나 여전사들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원장은 "빅데이터, 비대면 플랫폼 등을 활용해 수익원을 다변화할 수 있도록 부수 업무를 폭넓게 허용하고 신속히 심사하겠다"면서 "혁신 금융 서비스 지정을 확대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실제 비즈니스 모델로 적시에 시장에 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전사에 허용될 부수 업무로는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판매 및 유지 관리, 금융 플랫폼 운영, 기타 지급 결제 업무 등이 꼽힌다.
여전사의 경우 현재까지 안면인식 결제 서비스, QR 기반 간편 결제 등 36건이 혁신 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
정 원장은 여전사의 해외 진출 과정에서 현지 금융당국과 어려움이 생기면 지원에 나서겠다고도 언급했다.
그는 2003년 카드 사태와 1997년 외환 위기 당시 할부, 리스 등 캐피탈 업계의 어려움을 언급하면서 여전사가 선제적 리스크 관리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구조적으로 위기 상황에 취약한 여전업권의 특성을 고려해 사전적 리스크 감독을 강화하겠다"면서 "잠재 위험에 대비한 스트레스 테스트 실시, 조정자기자본 제도 정비 등을 통해 위기 대응 능력을 키우도록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여전사의 규모와 리스크 구조 등을 고려해 탄력적인 검사를 할 것이라면서 "내부통제제도 개선을 유도하고 위험요인이 크지 않은 여전사에 대해서는 자율경영을 최대한 보장하는 등 위험기반접근방식의 검사 관행을 정착시키겠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소비자 보호와 관련해 "리볼빙 불완전판매, 중고차 대출사기 등 소비자피해가 발생하는 사안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상품 개발, 판매, 사후관리 등 모든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불확실성에 대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와 차별화된 경쟁력 유지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금감원과 여전업계가 소통 및 협력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목진원 현대캐피탈 대표는 간담회에서 최근 프랑스 현지 법인 설립 과정에서 보여준 금감원의 지원에 감사하면서 "동일한 기능의 업무에 대해서는 감독체계도 같아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했다.
목진원 대표는 "현재 캐피탈사와 카드사를 통해 차량을 구매할 때 다른 규제가 적용되고 있다"며 "본질적으로 동일한 기능에 대해서는 동일한 감독 체계가 적용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건의했다.
president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