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도 등 세계 요소 부족 사태…"밥상물가 오른다"

입력 2021-12-07 16:56  

한국·인도 등 세계 요소 부족 사태…"밥상물가 오른다"
중국·러시아 요소 수출 제한으로 비료 가격↑…식량가격 상승 야기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세계적인 요소 부족 사태로 한국에서는 트럭 운전기사들이 운행하지 못할까 걱정했고, 인도에선 농부들이 타격을 입었다.
비료 원료 등으로 쓰이는 요소의 공급 부족으로 세계 곳곳의 밥상 물가가 오를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유엔 유엔식량농업기구(FAO)의 식품가격지수는 이미 2011년 이후 최고치로 상승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기아 인구가 증가한 가운데 식품 가격 상승으로 기아 문제가 더 심각해질 수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코로나 이후 글로벌 공급망 혼란 등의 요인으로 식품 가격이 높이 뛰었는데 세계적인 비료 가격 급등 현상까지 겹쳐 식품 가격의 추가 상승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비료 가격이 치솟은 한 가지 큰 이유는 비료의 주요 성분인 요소의 원료인 석탄과 천연가스 가격의 급등이다. 요소는 천연가스나 석탄에서 나온 가스에서 추출한 암모니아로 만든다.
비료 가격 급등의 또 다른 요인은 양대 요소 생산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자국 농민용 비료 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요소 수출을 제한했기 때문이다.
중국은 올여름 에너지 대란으로 일부 지역에서 전기를 배급했고 이로 인해 비료 공장이 생산을 줄여야 했던 것이 요소 수출 규제의 배경이다.

요소 부족의 충격은 각국의 여러 산업에 미쳤다.
인도에서는 비료 부족 사태로 절박해진 농부들이 정부 건물 앞에서 경찰과 충돌했다.
한국에서는 물류 대란이 일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었다. 요소는 디젤 차량의 배기가스 오염 성분 저감장치에 쓰이는데 한국에서 요소 없이는 디젤 차량의 시동을 걸 수가 없다.
영국에선 탄산음료에 들어가는 이산화탄소의 공급이 부족해졌다. 대형 비료 제조업체 CF 인더스트리스가 지난 9월 천연가스 가격 상승을 이유로 영국 공장 2곳의 운영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음료에 들어가는 이산화탄소는 암모니아 생산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이다.
문제는 요소 부족으로 식품 가격이 곧 세계적으로 치솟을지다.
원자재 시장을 연구하는 세계은행 이코노미스트 존 바프스는 "석탄과 천연가스 가격이 현재 수준에 머무른다면 식품 가격이 올라갈 것은 확실하다"면서 "거기엔 의문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