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의자 렌털서비스 이용자 17% "소비자 피해 경험"

입력 2021-12-09 06:00   수정 2021-12-09 06:17

안마의자 렌털서비스 이용자 17% "소비자 피해 경험"
한국소비자원 4개 업체 조사…종합만족도 평균 3.65점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안마의자 렌털 서비스를 이용한 소비자 10명 중 2명가량은 품질 불량이나 사후서비스(A/S) 불량 등의 피해를 경험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9일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9월 7∼17일 온라인으로 바디프랜드, 휴테크산업, LG전자, SK매직 등 4개 업체의 안마의자 렌털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9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17.0%가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업체별 피해 경험률은 SK매직 29.3%, LG전자 19.3%, 휴테크산업 15.7%, 바디프랜드 11.0%였다.
피해 유형(복수응답)은 '품질불량·하자'가 45.1%로 가장 많았고 이어 'A/S 불량'(43.1%), '사용설명서 정보 미흡'(36.6%), '중도 계약해지 어려움'(21.6%) 등의 순이었다.
해당 렌털 서비스 업체를 선택한 이유로는 '안마의자 성능이 우수해서'가 41.7%로 가장 많았고 '적정한 월 렌털료'(13.6%), '안마의자 디자인'(10.0%)이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안마의자를 직접 구매하지 않고 렌털 서비스로 이용하는 이유로는 '일시불 구매금액이 비싸서'라는 응답이 49.8%였다. '렌털 기간 무상 A/S를 받을 수 있어서'는 17.3%, '추가할인 혜택'은 16.1%였다.



한편 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4개 업체의 종합 만족도는 5점 척도 중 평균 3.65점으로 전반적으로 양호한 것으로 평가됐다.
사업자별로는 LG전자 3.76점, SK매직 3.66점, 바디프랜드 3.65점, 휴테크산업 3.59점이었다.
부문별로는 가격과 설치·이전 등 본원적 서비스에 대해 평가하는 '서비스 상품 만족도'가 3.84점으로 가장 높았다. 서비스 제공 과정 전반을 평가하는 '서비스 품질 만족도'는 3.78점, 서비스 체험의 긍정·부정 감정의 빈도를 묻는 '서비스 체험 만족도'는 3.59점이었다.

zitron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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