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방역 '내로남불' 행태에 지구촌 지도자들 '휘청'

입력 2021-12-11 12:38  

코로나 방역 '내로남불' 행태에 지구촌 지도자들 '휘청'
영국 총리실은 봉쇄 중 송년파티…격리지침 무시한 핀란드 총리·장관
프랑스 총리, 노마스크·악수로 비판…캘리포니아 주지사도 정치적 타격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유럽에서 정작 지도자들이 방역 지침을 어기고 사적 모임을 하는 등 '내로남불' 행태로 비판받고 있다.
11일 CNN 등 외신에 따르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지난해 코로나19 봉쇄 중 총리실 직원들이 크리스마스 파티를 즐겼다는 의혹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한창 봉쇄 중이던 작년 12월 18일 잭 도일 영국 총리실 커뮤니케이션 국장 주재로 최대 50명이 참석한 파티가 열렸다고 ITV는 전했다.
논란은 알레그라 스트래턴 당시 총리 공보비서가 TV 브리핑을 연습하면서 총리실 크리스마스에 대해 웃으며 농담하는 장면이 공개되면서 시작됐다.
존슨 총리는 사과했지만, "파티는 없었고 코로나19 규정 위반이 없었다는 점을 확인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도 해당 영상을 보고 분노했다며, 규정 위반이 있을 경우 관련자 모두에게 징계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총리실에 다른 파티도 있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존슨 총리는 궁지에 몰렸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방역 '플랜B'를 도입하는 등 고삐를 조이는 상황에서 정부는 더욱 난감한 상황이 됐다.
CNN은 지난해 11월 27일과 12월 18일 실제 친목 모임이 열렸고, 존슨 총리가 11월 모임에서 즉석 연설을 했다고 보도했다. 또 소식통들을 인용, 참석자들이 12월 18일 모임에서 비밀 산타 선물을 나눴다고 전했다.
핀란드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노출되고서도 격리를 거부한 총리와 각료들이 도마에 올랐다.

앞서 산나 마린 핀란드 총리는 지난 4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은 외무장관과 접촉한 뒤 몇시간 지나 친구들과 나이트클럽을 방문해 새벽까지 머물러 비난 여론이 일었다.
여기에 미카 린틸라 경제부 장관은 격리 권고를 받고서도 실내 스포츠 행사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티 카이코넨 국방부 장관은 만찬에 참석했으며, 빌 스키나리 통상 장관은 아이스하키를 갔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프랑스에서도 장 카스텍스 총리가 방역 지침을 어겼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지난달 22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카스텍스 총리는 확진 전 마스크 없이 공식 일정을 소화하고, 활기차게 다른 사람과 악수를 나누는 장면이 목격돼 논란이 일었다.
미국에서는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봉쇄 중 파티에 참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비판받았다.
뉴섬 주지사는 코로나19 봉쇄 중이던 작년 11월 고급 프랑스식당에서 열린 절친한 로비스트 친구의 생일 파티에 참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에 시작된 뉴섬 주지사에 대한 주민소환 운동의 불쏘시개가 됐다. 지난 9월 실시된 주민소환 투표에서 최종적으로 주지사직 방어에 성공하긴 했지만, 이중적인 행태로 정치적으로 타격을 입었다.
noma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