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야말-유럽 가스관' 공급중단…유럽가스가 역대최고 기록"(종합2보)

입력 2021-12-22 01:21   수정 2021-12-22 09:15

"러 '야말-유럽 가스관' 공급중단…유럽가스가 역대최고 기록"(종합2보)
"1천㎥당 2천100달러 넘어"…러 '노르트 스트림-2' 승인 압박 지적도



(모스크바·런던=연합뉴스) 유철종 최윤정 특파원 = 러시아에서 벨라루스, 폴란드를 거쳐 독일로 연결되는 '야말-유럽 가스관'의 가스 공급이 21일(현지시간) 중단됐다.
그 여파로 이날 유럽 내 가스 가격은 심리적 경계선인 1천㎥당 2천 달러선을 훌쩍 넘어서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로이터 통신은 독일 에너지 운송기업 가스케이드의 보고서를 인용, 이날 아침 이 가스관의 가스 공급이 중단됐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8일부터 야말-유럽 가스관을 통한 가스공급량이 급감했으며, 러시아 국영 가스기업 가스프롬은 앞서 경매에서 이 가스관을 이용하는 이 날짜 수송물량을 예약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이 가스관을 통한 독일로의 러시아 가스 운송이 완전히 중단되고, 가스 흐름이 독일-폴란드 방향으로 역전된 것으로 알려졌다.
가스프롬은 지난해 폴란드와의 장기 가스운송 계약 연장이 무산된 뒤 10월부터 경매를 통해 월 단위로 야말-유럽 가스관의 수송물량을 예약해 왔으며, 이번 달엔 매일 경매를 통해 물량을 정하고 있다.
가스프롬은 최근 들어 야말-유럽 가스관의 수송량을 지속해서 줄여 왔다. 지난 17일 2천680만㎥였던 수송량은 18일 520만㎥로 급감했으며, 20일엔 가스관 수송 용량(하루 8천910만㎥)의 약 4.3% 수준인 380만㎥까지 떨어졌다.
가스프롬은 또 야말-유럽 가스관을 이용하는 내년 1월분 수송 물량도 가스관 용량의 21.6% 수준인 하루 1천928만㎥만 예약한 상태다.
러시아는 유럽연합(EU) 가스 수요의 40% 정도를 공급하고 있으며, 야말-유럽 가스관은 러시아 가스의 유럽 수출을 위한 주요 수송로 가운데 하나다.
러시아 가스의 유럽 수출을 위한 다른 주요 수송로인 우크라이나 경유 가스관은 장기 계약에 따른 물량만 공급하고 있으며, 경매를 통한 추가 물량 공급에는 이용되지 않고 있다.
가스프롬은 지난 2019년 우크라이나 측과 체결한 2020~2024년 장기 계약을 통해 매년 400억㎥(하루 약 1억950만㎥)의 가스를 운송하기로 돼 있다.
러시아는 장기 계약 물량은 차질없이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스프롬은 유럽 내 높은 가스 가격으로 구매 수요가 줄면서 공급량을 줄이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EU 내에선 러시아가 지난 9월 완공한 발트해 해저 관통 러-독 직결 가스관 '노르트 스트림-2'에 대한 독일과 EU 당국의 조속한 가동 승인을 압박하기 위해 가스 공급을 제한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가스프롬이 100% 지분을 보유한 노르트 스트림-2 가스관 주관사 '노르트 스트림 2 AG'는 지난 9월 초 독일 당국에 가스관 가동 승인 신청 서류를 제출했으나 승인은 계속 지연되고 있다.
독일 당국은 지난주 말 노르트 스트림-2 가스관이 내년 상반기까지 승인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독일 당국은 EU 에너지 규정에 따라 가스공급사와 운송사는 분리돼야 한다면서, 가스 공급사인 가스프롬이 독일 내에 별도의 운송 자회사를 설립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EU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호세프 보렐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는 20일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가스프롬이 계약상의 의무는 이행하고 있지만, 유럽으로의 가스 공급량 확대와 유럽 내 자사 저장고 재충전을 거부하는 것은 EU에 대한 압박이라는 견해가 많다"고 지적했다.
가스프롬은 독일,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등에 가스 저장고를 운영하고 있으나, 현재 저장고의 가스 비축량은 역대 최저 수준인 60%대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러시아는 유럽으로의 가스 공급 제한은 순전히 상업적 이유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21일 '야말-유럽 가스관을 이용한 독일로의 가스 공급 중단과 노르트 스트림-2 가스관 사이에 연관이 있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아무런 연관도 없다. 이는 전적으로 상업적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러시아가 가스공급을 제한하면서 유럽 내 가스 가격은 계속 치솟고 있으며, 유럽에 본격적 겨울 추위가 닥치면 천연가스를 이용하는 전력 생산 차질로 정전 사태가 일어나고, 난방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유럽 가스 가격 지표인 네덜란드 TTF 1월 선물가격은 이날 한때 1천㎥당 2천187달러까지 치솟으며, 지난 10월의 사상 최고가 기록(1천900달러)을 갈아치웠다. 전날보다 27% 이상 뛴 가격이다.
cjyou@yna.co.kr, noma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