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로 묶지 마세요"…스마트폰 사용패턴부터 다르다

입력 2021-12-27 06:15  

"MZ세대로 묶지 마세요"…스마트폰 사용패턴부터 다르다
오픈서베이 설문…Z세대 아이폰·동영상, M세대 갤럭시·메신저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MZ세대는 30세 전후의 M(밀레니얼)세대와 20세 전후의 Z세대를 뭉뚱그려 일컫는 말이지만 스마트폰 사용 패턴 분석 결과 라이프스타일 차이가 확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온라인 설문조사기관 오픈서베이의 'Z세대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최근 M세대(만26∼35세) 600명과 Z세대(만14∼25세) 600명 등 1천2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했다.
현재 사용 중이거나 앞으로 구입을 희망하는 스마트폰 브랜드를 물었을 때 Z세대는 애플 아이폰, M세대는 삼성전자[005930] 갤럭시의 선호도가 높았다.
Z세대가 사용 중인 휴대전화는 아이폰이 52.2%, 갤럭시가 42.7%였고, 향후 구입을 희망하는 휴대전화는 아이폰이 53.3%, 갤럭시가 44.0%였다. 또 Z세대 안에서도 여성은 아이폰 선호도가 더욱 높았다.
이와 대조적으로 M세대에서는 갤럭시가 우세했다. 사용 중인 휴대전화는 갤럭시가 53.3%, 아이폰이 43.3%였고, 향후 구입을 희망하는 휴대전화는 갤럭시가 55.7%, 아이폰이 42.7%였다.

주로 쓰는 앱의 유형도 세대별로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Z세대의 앱 사용 빈도(복수응답 포함)는 동영상(73.3%), 사회관계망서비스(SNS·54%), 메신저(48.3%) 순이었고, M세대는 메신저(62.5%), 동영상(60.5%), SNS(39.3%) 순이었다.
모바일 업계 관계자는 "M세대의 경우 사회생활이 활발해지고 사회적 관계가 확대되면서 개인 중심의 SNS보다는 모바일 메신저의 사용 빈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M세대와 Z세대 모두 스마트폰으로 음악과 게임 앱을 이용한다는 응답은 나란히 4, 5위였다.
이를 두고 스마트폰의 보편화에 따라 모바일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았고, 향후 이 같은 흐름이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관심사(복수응답 포함) 1∼3순위는 Z세대가 각각 진로와 직업(71.7%), SNS(56.5%), 친구관계(55.5%)였고, M세대는 각각 재테크(79.2%), 진로와 직업(61.2%), 연애(38.3%)였다.
행복한 삶을 위한 조건 1∼3순위는 Z세대와 M세대 모두 돈, 건강, 가족 순으로 같았다. 다만 4·5순위로는 Z세대가 친구에 이어 직업적 성취·성공을 꼽았으며, M세대는 직업적 성취·성공을 친구보다 우선시했다.
josh@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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