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인 비하 광고 논란' 중국 식품회사 결국 사과

입력 2021-12-27 11:07   수정 2021-12-27 16:40

'동양인 비하 광고 논란' 중국 식품회사 결국 사과
가느다란 눈 강조한 여성 모델 등장…"디올 중국인 비하 논란 연상"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동양인을 비하할 때 사용되는 찢어진 눈인 '슬랜트 아이'(slant-eyed)를 강조한 광고를 제작해 논란이 됐던 중국 식품기업이 중국 누리꾼들의 비판에 결국 사과했다.
27일 관영 글로벌 타임스에 따르면 중국 유명 식품 기업인 '싼즈쑹수'(三隻松鼠)는 전날 성명을 통해 컵라면 광고에 슬랜트 아이를 강조한 모델을 사용한 것에 관해 사과했다.
싼즈쑹수 측은 "모델의 메이크업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분들께 사과를 전한다"면서 "관련 사진을 삭제하고, 다른 제품에도 비슷한 상황이 있는지 확인하겠다"고 밝혔다.
포스터 형식의 이 광고에는 찢어진 눈을 한 여성 모델이 싼즈쑹수 제품을 들고 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앞서 중국 누리꾼들은 "이 광고가 중국 여성들의 이미지를 비하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논란이 빠르게 확산한 것은 지난달 중국 사회에 화제가 됐던 프랑스 명품 브랜드 디올의 중국인 비하 논란이 연상됐기 때문이다.
디올은 지난달 상하이에서 개막한 '레이디 디올' 전시회에서 주근깨투성이 얼굴에 눈화장을 짙게 한 모델이 중국 전통의상을 입은 사진을 전시해 중국인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왕쓰신(王四新) 중국전매(傳媒)대 교수는 "누리꾼들의 과잉 반응은 이전에 논란이 됐던 디올 사진에 깊은 상처를 입었다는 것을 반영한다"면서 "디올과 같은 일부 브랜드는 동양인의 추한 이미지를 보여줘 아시아 이미지를 고의로 더럽히기도 하지만, 서양 모델들은 대개 매우 예쁘고 우아한 모습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싼즈쑹수는 중국 기업이기 때문에 외국 브랜드의 전철을 밟을 가능성이 작다"면서 "그렇게 예민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덧붙였다.
싼즈쑹수는 슬랜트 아이 논란 외에도 마오쩌둥(毛澤東·1893∼1976) 전 국가 주석의 이미지를 광고에 사용해 비판을 받기도 했다.
상업적인 목적으로 중국 지도자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중국 광고법에 저촉된다고 글로벌 타임스는 전했다.


chin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