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통신분쟁 해결률 75%…최다 분쟁은 이용계약 관련

입력 2021-12-28 09:35  

올해 통신분쟁 해결률 75%…최다 분쟁은 이용계약 관련
가입자당 조정신청, 무선은 KT·유선은 LGU+ 최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분쟁조정위원회(분조위)가 올해 통신분쟁조정 신청 951건을 처리했으며, 이 중 75.4%인 717건을 합의 또는 수락 등으로 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올해 분쟁 해결률은 분조위가 출범한 2019년 6월부터 지난해 말까지 수치인 53%보다 22.4%포인트 높아졌다.
같은 기간 조정안 불수락으로 종결된 비율도 45.7%에서 24.6%로 21.1%포인트 낮아졌다.
분쟁조정 신청은 유·무선 모두 KT[030200]가 가장 많았다.
가입자 10만명당 분쟁조정 신청은 무선에서는 KT(2.1건), LG유플러스[032640](1건), SK텔레콤[017670](0.7건) 순이었고, 유선에서는 LG유플러스(1.9건), SK브로드밴드(1.2건), KT(0.6건), Sk텔레콤(0.6건) 순이었다.
분쟁유형별로는 이용계약 관련(41.6%)이 가장 많았고, 중요사항 미고지 등(33.5%), 서비스 품질 관련(19.2%) 등이 뒤를 이었다.
사업자별 분쟁해결 비율은 무선에서는 LG유플러스(77.8%), KT(70.0%), SK텔레콤(66.7%) 순이었고, 유선에서는 LG유플러스(88.0%), KT(80.2%), SK브로드밴드(78.9%), SK텔레콤(75.0%) 순이었다.
조정안 수락률은 무선에서는 KT(16.3%)가 가장 높았고, LG유플러스(15.5%), SK텔레콤(13.4%)이 뒤를 이었으며, 유선에서는 KT(20.8%), LG유플러스(15.2%), SK브로드밴드(13.5%), SK텔레콤(12.4%) 순이었다.
5G 관련 분쟁조정 신청은 지난해 137건에서 올해 227건으로 증가했으나, 이 기간 조정안 불수락률은 91%에서 72%로 19%포인트 낮아졌다.
한상혁 위원장은 "분쟁 해결률이 높아진 것은 제도 도입 2년 남짓한 기간 분조위가 안착했다는 뜻"이라며 "앱 마켓에서의 분쟁도 분쟁조정 대상에 포함된 사실을 널리 알려 국민들이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