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2030년 해운매출 70조원 목표…미래 항만인프라 확충"

입력 2021-12-28 11:20  

해수부 "2030년 해운매출 70조원 목표…미래 항만인프라 확충"
2022년도 업무추진계획…스마트항만 실증·상용화하고 어촌 활성화
2050년까지 탄소배출 -324만t·해양플라스틱 폐기물 제로(0) 달성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해양수산부는 2030년까지 해운산업 매출액 70조원 달성을 목표로 내년에 1만3천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의 설계와 건조를 지원하고 스마트항만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
해수부는 28일 이러한 내용의 2022년도 업무 추진계획을 공개했다.
중장기 목표로 미래 항만 인프라 확충과 수출기업 물류 애로 해소를 통해 바다에서 혁신 성장을 실현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넘어선 '탄소 네거티브'를 달성하기로 했다.

◇ 1만3천TEU급 컨테이너선 12척 설계·건조 지원…스마트항만 실증·상용화
해수부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2만4천TEU급 12척, 1만6천급 8척)을 투입을 지원한 데 이어 올해 새롭게 발주된 1만3천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의 설계·건조를 내년까지 지원해 국적 원양선사의 경쟁력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해운산업 매출액 70조원, 원양 컨테이너 선복량 150만TEU를 달성한다는 목표다.
또한 동남아 항로 국적선사 간 협력체인 'K-얼라이언스'의 영업자산 투자와 협력 항로 확대를 지원하고, 신조 선박 투자 활성화를 위해 투자자에게 세제 혜택을 부여하는 선박 조세리스 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2025년 180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자율운항선박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소형시험선을 건조함과 동시에 입출항 관제 등 스마트항만 연계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래 항만 인프라 확충에도 속도를 낸다. 해수부는 컨테이너 자동 하역 시스템과 자율협력주행 기반 화물 이송 시스템을 개발하고, 2026년까지 광양항에 항만 자동화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스마트항만 기술의 실증과 상용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최첨단 항만인 부산항 진해신항 개발에도 본격 착수한다.
2030년까지는 여의도 면적 11배 규모(33㎢)의 항만배후단지를 조성해 지역 특화형 우수기업을 유치하고, 네덜란드 로테르담과 스페인 바르셀로나, 인도네시아 프로볼링고 항만에 해외 공동물류센터를 연다.
아울러 해수부는 주요 항로에 매달 4척 이상의 임시 선박을 투입하고, 부산항 수출 화물 보관 장소를 기존 9천550TEU에서 1만2천50TEU로 확충해 수출 기업의 물류 애로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어촌 지역 활성화를 위해 '어촌뉴딜300' 신규 사업지 50개소 개발에 착수하며, 추가로 6개소에서는 주거와 일자리를 연계한 '포스트 어촌뉴딜'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온라인·신선 유통 확대에 발맞춰 2025년까지 부산과 전남에 수산식품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총 200억원의 수산물 상생 할인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해외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 개설된 온라인 K-씨푸드관을 기존 5곳에서 7곳까지 늘릴 예정이다.
해양치유센터 4개소와 해양레저관광거점 5개소, 마리나 인프라 8개소 등 주요 관광 거점을 조성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해양관광 수요 증가에도 대비한다.
이를 통해 해수부는 2030년 수산업 매출액 100조원, 어가소득 8천만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 2050년까지 탄소배출 -325만t…해양플라스틱 폐기물 제로(0) 목표
해수부는 2050년까지 해양수산 분야 온실가스 배출 목표를 2018년(406만t) 대비 약 730만t 감축한 마이너스(-) 324만t으로 설정했다. 탄소중립(0)에서 더 나아간 '탄소 네거티브' 정책 추진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해운 분야에서는 2030년까지 공공선박 58척을 비롯해 528척을 액화천연가스(LNG), 하이브리드 등 저탄소 선박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또 2030년까지 갯벌 10㎢를 복원하고 바다숲 5만4천㏊를 조성해 탄소흡수원인 블루카본을 확대한다.
조력·파력 등 해양 에너지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시화호 조력발전소 증설을 검토하고, 해양 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기술 개발에도 착수한다.
아울러 해수부는 2024년까지 친환경 부표 전환을 완료하고 어구 일제 회수제와 어구·부표 보증금제를 순차적으로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섬 지역에 쓰레기 정화운반선 5척을 투입하고 민간 기업과 단체가 함께 관리하는 반려해변을 확대해 2050년까지 해양플라스틱 폐기물 '제로'(0)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라 국내 해역 오염수 유입 감시와 수산물 방사능 검사 및 원산지 표시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내년에 코로나19 극복과 국민경제 회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해양수산 분야 탄소중립과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 어촌지역 활력 제고의 기틀의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ee1@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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