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유전자치료제 위탁생산' 美CBM에 4천200억원 투자…2대주주

입력 2022-01-09 13:00   수정 2022-01-09 14:08

SK, '유전자치료제 위탁생산' 美CBM에 4천200억원 투자…2대주주
글로벌 1위 의약품 위탁생산 목표…한국·미국·유럽 생산체계 구축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SK그룹의 투자전문회사 SK㈜는 미국 세포·유전자 치료제(GCT) 위탁개발생산(CDMO) 업체인 'CBM'에 3억5천달러(약 4천200억원)를 투자해 2대 주주가 됐다고 9일 밝혔다.
SK는 이번 CBM 투자를 통해 합성 바이오 신약과 혁신 바이오 신약을 모두 생산하는 글로벌 선도 CDMO로서의 목표에 한층 가까이 다가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SK는 합성 의약품 분야에서 미국, 유럽, 한국 등의 글로벌 생산 체계를 구축해 매출액 기준 글로벌 '톱(TOP) 5' CDMO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가 나온다.
세포·유전자 치료제는 유전 결함으로 발병하는 희귀 질환을 1~2회 유전자 주입으로 완치할 수 있는 개인 맞춤형 치료제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딜로이트 등에 따르면 이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25%의 높은 성장세가 기대된다.
CBM은 세포·유전자 치료제의 핵심 원료인 플라스미드 DNA 디자인·생산부터 바이러스 벡터 생산, 세포주 생산, 세포 처리, 분석 시험 및 최종 완제품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핵심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플라스미드는 유전자 치료제의 원료물질로 이용되고, 코로나 백신을 위한 mRNA(메신저 리보핵산)의 주원료로 최근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CBM은 2025년까지 70만평방피트(6만5천32㎡) 규모의 세계 최대 세포·유전자 치료제 생산설비를 구축하고, 관련 전문인력도 향후 4년간 2천여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SK는 2017년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의 아일랜드 스워즈 공장, 2018년 미국 앰팩, 2021년 프랑스 이포스케시를 차례로 인수하며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했다. 2019년에는 글로벌 CDMO 통합법인인 SK팜테코를 설립했다.
브라이언 오닐 CBM 창업자는 "양사의 파트너십이 수 천개의 새로운 치료법이 허가받고 상용화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이동훈 SK 바이오 투자센터장은 "CBM 투자를 통해 2025년까지 미국과 유럽, 아시아 주요 거점별로 합성·바이오 의약품 사업의 밸류체인(가치사슬)을 완성할 것"이라며 "글로벌 1위 세포·유전자 치료제 CDMO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p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