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백신패스 반대 시위에 10만명 집결…3주전보다 4배

입력 2022-01-09 12:10  

프랑스, 백신패스 반대 시위에 10만명 집결…3주전보다 4배
"불평등 대우 멈춰라"…백신 미접종자 겨냥 마크롱 발언에 분노도
일일 신규 확진자는 30만명 돌파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프랑스에서 백신 의무화 반대 시위가 확산하면서 주말인 지난 8일(현지시간) 하루 동안 10만명 이상이 시위를 벌였다고 BBC가 보도했다.
프랑스 내무부는 이날 전역에서 10만5천명 이상이 백신 증명서 도입에 반대하는 시위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는 약 3주 전쯤인 지난달 18일 진행됐던 시위에 비해 네 배로 불어난 규모다. 당시 참가인원은 약 2만5천여명으로 추산됐다.
이날 시위대는 정부가 백신 증명서를 통해 그들의 자유를 짓밟고 시민들을 불평등하게 대우한다고 비판했다.
논란의 백신 증명서 법안은 프랑스 정부가 그간 사용해온 '보건 증명서'를 '백신 증명서'로 바꾸는 것을 골자로 한다. 백신을 맞아야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제출하는 선택권을 없애면서 사실상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다.
법안은 사흘간 이어진 진통 끝에 6일 첫 입법 관문인 하원을 간신히 통과해 상원으로 넘어갔다. 프랑스 정부는 이달 15일부터 시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날 일부 시위자들은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에 대한 분노를 표출하기도 했다.
최근 마크롱 대통령은 일간 르파리지앵 인터뷰에서 "백신 미접종자들을 성가시게 만들겠다"고 말했다가 후폭풍을 맞았다.


프랑스 수도 파리에서는 약 1만8천명이 거리로 나섰다.
이들은 마크롱 대통령의 발언을 겨냥해 "우리가 당신을 열받게 하겠다"고 외쳤다.
일부 지역에서는 경찰과 시위대가 충돌하면서 시위가 과격한 양상으로 번지기도 했다.
프랑스 남부 도시 몽펠리에에서는 경찰이 시위대를 향해 최루탄을 발사했다.
프랑스 내무부 관계자는 일부 지역에서 시위가 격해지면서 34명이 체포되고 경찰 10여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다만 BBC는 프랑스에서 백신 반대 여론은 팽배하진 않으며 대다수가 백신 증명서를 찬성하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지난달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백신 증명서로 강화하는 정책에 응답자 66%가 찬성한다고 답했다.
프랑스는 유럽에서 백신 접종률이 가장 높은 축에 속한다. 접종 자격 12세 이상 인구 중 약 90%가 백신 접종을 마친 상태다.
프랑스에서는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확진자 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5일과 7일 일일 신규 확진자가 30만명을 돌파했다.
kit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