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총리 미얀마 방문, 아세안회의 군정 참여 노린 꼼수?

입력 2022-01-09 16:30  

캄보디아 총리 미얀마 방문, 아세안회의 군정 참여 노린 꼼수?
"말뿐인 휴전협정으로 참여 명분 만들기"…18∼19일 외교장관 회의에 군정참여 관측
"훈센, 가택연금 수치 면담 요청도 안 해"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 훈센 캄보디아 총리가 미얀마를 방문해 쿠데타 군정 수장과 함께 휴전 연장 등을 발표한 것을 놓고 캄보디아와 다른 아세안 국가들 사이에 대조적인 평가가 나왔다.
캄보디아는 "유익한 진전"이라며 자화자찬했지만, 아세안 내에서는 "실질적 내용이 없다"는 지적은 물론, 차후 아세안 행사에 군정을 참여시키려는 꼼수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작년 2월 미얀마 쿠데타 이후 해외 정상으로는 처음으로 지난 7일 미얀마를 방문한 훈센 총리는 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사령관과 같은 날 공동 성명을 내고 소수민족 무장단체들(EAOs)을 상대로 한 미얀마군의 휴전 선언을 애초 내달 말에서 올해 말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또 흘라잉 사령관은 "아세안 미얀마 특사가 소수민족들과 휴전 협상에 참여하는 것을 환영한다"며 "이는 작년 아세안 정상들이 미얀마 사태 해결을 위해 채택한 5개 합의사항에 담긴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훈센 총리는 이에 대해 8일 귀국 직후 페이스북을 통해 "놀라운 유익한 결과를 얻었다"고 자평했다.
또 휴전에 반대하는 이들은 전쟁으로 인한 사망과 부상 사태를 보기 원하는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다.
훈센 총리 방문에 동행한 쁘락 소콘 캄보디아 외교장관도 귀국 기자회견에서 작년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나온 '즉각적 폭력 중단' 등 5개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좋은 진전이었다며, "논의가 매우 긍정적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싱가포르 출신인 옹켕용 전 아세안 사무총장은 9일 교도 통신에 "그들이 낸 성명은 말만 가득할 뿐, 현 미얀마의 정치적 위기 상황을 해결할 실질적인 것이 전무하다"고 비판했다.
옹 전 사무총장은 "훈센 총리의 방문은 오는 18∼19일 캄보디아에서 있을 아세안 외교장관 회의에 미얀마 군정 외교장관을 참여시키려는 꼼수"라고 지적했다.
아세안은 지난해 10월 정상회의에 흘라잉 사령관을 배제하면서 '5개 합의사항 불이행'을 이유로 내세웠다.
이번에 군정이 합의사항 이행 의지를 공표한 만큼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캄보디아가 주장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캄보디아는 오는 18일부터 이틀간 북부의 도시인 시엠립에서 아세안 외교장관 리트리트(비공식 자유토론)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캄보디아가 올해 아세안 의장국을 맡아 개최하는 첫 공식 행사다.
다른 아세안 국가의 외교관은 두 사람이 위기 해법으로 군정 통치기구인 국가행정평의회(SAC)가 내세운 '평화 로드맵'을 함께 언급한 것도 미얀마 군정에 중요한 양보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군정의 평화 로드맵은 미얀마 국민이 거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아세안 회원국들도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이 외교관은 부연했다.
한편 훈센 총리는 7∼8일 미얀마 방문 과정에서 쿠데타 직후부터 가택 연금 중인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을 만나게 해달라는 요청도 하지 않았다고 로이터 통신이 소콘 장관 기자회견을 인용해 보도했다.
소콘 장관은 "작년 아세안 특사가 수치 고문 면담이 보장되지 않았다고 해서 미얀마를 방문하지 않은 것은 비생산적이었다"며 "캄보디아는 5개 합의사항 달성을 위해 다른 접근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얀마 군부는 문민정부 압승으로 끝난 2020년 11월 총선이 부정선거였다면서 지난해 2월1일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찬탈한 뒤, 시민과 반군부 인사 1천400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가며 유혈 탄압을 지속하고 있다.
sout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