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바이든, 근래 대통령 중 공식 기자회견·인터뷰 가장 인색"

입력 2022-01-10 02:08  

AP "바이든, 근래 대통령 중 공식 기자회견·인터뷰 가장 인색"
행사장서 즉석문답 방점…"회견 늘려달라" 백악관기자단도 불만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근래 대통령 중 공식 기자회견이나 언론 인터뷰에 가장 인색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AP통신은 9일(현지시간) 메릴랜드주 타우슨대학의 정치학 교수인 마사 조인트 쿠마르의 분석을 토대로 이같이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작년 1월 취임 후 연말까지 22회의 언론 인터뷰를 했다.
이는 직전 5명의 대통령인 도널드 트럼프(92회), 버락 오바마(156회), 조지 W. 부시(49회), 빌 클린턴(54회), 조지 H. W. 부시(46회)보다 적다.
바이든 대통령의 기자회견 횟수는 9번이다. 이 역시 트럼프(22회), 오바마(27회), 아들 부시(19회), 클린턴(38회), 아버지 부시(31회) 전 대통령에 크게 못 미친다.
바이든 대통령의 회견은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보다는 많았는데, 이는 레이건이 취임 첫해인 1981년 암살 미수 사건을 당해 외부 일정을 대폭 줄인 결과였다. 대신 그해 레이건 전 대통령의 언론 인터뷰는 59회로 바이든 대통령보다 많았다.
바이든 대통령의 첫 기자회견은 취임 두 달여가 지난 작년 3월 25일이었는데, 이 역시 전임 대통령보다 늦은 편에 속했다.
대신 바이든 대통령은 정식 회견이나 인터뷰보다 행사가 끝난 직후나 이동을 위해 백악관 출입 때 모여있던 기자들과 비공식적 형태의 문답을 선호했다.
이런 즉석 문답은 216회 이뤄졌는데, 245차례를 행한 클린턴 전 대통령 다음으로 많았다. 트럼프 120회, 오바마 46회, 아들 부시 144회, 아버지 부시 58회였다.

AP는 바이든 대통령이 가장 투명한 행정부가 되겠다고 약속했지만 백악관이 행정부 운영에 관한 장막을 걷어내고 자신의 어젠다를 국민에게 설명할 기회를 놓치는 것 아니냐는 의문에 직면하게 했다고 평가했다.
백악관 출입기자단의 대표인 스티븐 포트노이 기자는 "짧은 문답은 대중의 관심사에 관한 대통령의 관점을 기록하는 데 불충분하다. 취임 첫해에 대통령의 관점을 알 기회가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출입기자단은 백악관에 바이든 대통령이 더 많은 인터뷰와 기자회견을 해야 한다는 불만을 제기했다고 한다.
바이든 대통령이 다른 대통령과 비교해 소셜 미디어나 유튜브 저명인사들과 인터뷰를 자주 한 것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미주리주립대의 브라이언 오트 교수는 바이든의 의제가 다수 미국인에게 인기가 있지만 지지율이 매우 낮은 원인이 회견이나 주류 언론 인터뷰를 적게 한 데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주류 언론을 통하지 않고는 자신의 어젠다를 제대로 견인할 수 없다는 뜻이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이 행사장 등에서 질문을 회피하지 않고 있으며, 이것이 자신이 말한 투명성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반박한다.
또 코로나19 전염병 대유행 상황이 회견이나 인터뷰 횟수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비공식적 형태의 즉석 문답은 바이든 대통령이 단답형으로 끝내버리거나 아예 대답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이상적인 방식은 아니라고 AP는 꼬집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