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北, 기습능력 향상…레일건 개발 본격 착수하겠다"

입력 2022-01-12 15:42  

일본 정부 "北, 기습능력 향상…레일건 개발 본격 착수하겠다"
관방장관 "北미사일, 최고 속도 마하 10…변칙 궤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북한이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12일 발표한 가운데 일본은 자국을 방어하기 위해 적 기지 공격 능력 보유를 검토할 것이며 레일건 등 신형 무기 개발에도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마쓰노 히로카즈(松野博一) 일본 관방장관은 "이른바 적 기지 공격 능력 보유를 포함한 온갖 선택지를 검토해 앞으로도 방위력을 근본적으로 강화하도록 대응할 생각"이라고 이날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말했다.
그는 "북한 핵·미사일 관련 기술의 현저한 발전은 우리나라와 지역의 안전보장에서 간과할 수 없는 일이며 제대로 대응해야 할 과제"라고 최근 반복된 북한의 발사에 관한 인식을 표명하고서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북한은 지금까지의 발사를 통해 발사 징후 파악을 곤란하게 하기 위한 비닉(秘匿·비밀스럽게 감춤)성, 즉시성, 기습적 공격 능력 향상, 발사 형태 다양화 등 관련 기술이나 운용 능력 향상을 꾀해 왔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장래의 전투 요소를 크게 바꾸는 이른바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에 중점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방위성이 이런 판단에 따라 2022회계연도(2022년 4월∼2023년 3월)부터 레일건 연구·개발에 본격 착수하기로 했고 경비로 약 65억엔(약 671억원)을 예산안에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레일건을 실용화하려면 전원 소형화 등의 과제를 극복할 필요가 있지만, 우리나라 방위력 강화를 가속하도록 조기 실용화를 위해 착실하게 대응할 생각"이라며 "레일건 등 첨단 기술도 선택지에 넣고 방위성이 앞으로 제대로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쓰노 관방장관은 북한 미사일과 관련 "통상 탄도미사일보다 낮은 최고 고도 50㎞ 정도를 최고 속도 약 마하 10으로 날았으며 왼쪽 방향으로의 수평 궤도를 포함해 변칙적인 궤도로 날았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 회견에서는 북한이 "탄도미사일 가능성이 있는 것을 적어도 1발 동쪽으로 발사"했다고 말했으나 이날 회견에서는 "탄도미사일 1발을 동쪽으로 발사"했다고 표현했다.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11일 오전 7시 27분께 북한 내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1발이 탐지됐다.
이와 관련해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 등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극초음속 미사일 시험발사를 시도해 성공한 것이라고 12일 보도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