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래차·인공지능 등 핵심산업에 올해 12조2천억원 투자(종합)

입력 2022-01-13 10:51   수정 2022-01-13 10:52

정부, 미래차·인공지능 등 핵심산업에 올해 12조2천억원 투자(종합)
홍남기 "정책 수단 총동원해 전방위 지원"



(세종=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정부가 미래차와 인공지능(AI) 등 핵심 산업에 대한 재정 투자 규모를 작년보다 25%가량 늘린다.
정부는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혁신성장 빅3 추진 회의를 열고 '2022년 DNA+빅3 산업 집중 육성 실행계획' 등을 논의했다.
빅3 산업은 미래차,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산업을, DNA 산업은 데이터, 네트워크, AI 산업을 가리킨다.
기재부는 DNA와 빅3 분야 재정투자 규모를 지난해 9조7천억원에서 올해 12조2천억원으로 25.7%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DNA 산업에 대한 재정투자를 지난해 5조3천원에서 올해 5조9천억원(+11.3%)으로, 빅3 산업에 대한 재정투자를 지난해 4조4천억원에서 올해 6조3천억원(+42.7%)으로 대폭 확대하는 것이다.
미래차와 관련해서는 전기·수소차 50만대 보급, 레벨3 자율주행차 본격 출시, 내연차 부품기업 100개 이상 미래 전환 달성을 위해 3조4천억원을 투자하겠다고 기재부는 설명했다.
또 K-글로벌 백신 허브 구축 등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에 9천400억원, 신약 개발·의료기기·재생의료 등에 1조100억원을 투자한다.

정부는 DNA·빅3 산업에 대해 뉴딜·모태펀드 12조원, 산업은행·기업은행 등의 정책금융 66조원 등 78조원 규모의 자금 조성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국가전략기술, 신성장·원천기술에 대한 연구개발(R&D), 시설 투자 시 세액 공제 혜택을 준다.
DNA 산업과 관련해선 사회 전 분야에서 마이데이터 시행 근거를 마련하는 것을 추진하고 AI 관련 법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DNA와 빅3 산업은 국가 간, 기업 간 패권 경쟁이 특히 치열한 영역"이라며 "코로나19 위기, 글로벌 공급망(GVC) 약화,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격변의 환경 속에서도 미래 핵심 성장동력으로 착실히 자리매김해 나가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도 재정, 세제, 금융, 규제·제도 개혁 등 네 가지 정책 수단을 총동원해 DNA·빅3 산업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산업을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momen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