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안전한 고성능 리튬 전고체 전지 원천기술 개발"

입력 2022-01-19 12:00  

KIST "안전한 고성능 리튬 전고체 전지 원천기술 개발"
고체전해질 소재·합성공정 최적화…폭발위험 없고 유독가스 발생 저감


(서울=연합뉴스) 오수진 기자 = 국내 연구진이 폭발 위험성이 없고 유독 가스도 덜 배출하는 고성능 리튬 전고체 전지의 원천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에너지저장연구센터 류승호 박사 연구팀이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의 소재·합성공정을 최적화해 액체 전해질과 맞먹는 이온 전도도를 지닌 고이온 전도성 고체 전해질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류 박사는 논문의 교신저자이며, 제1저자는 이용흠 씨다.
KIST의 설명에 따르면 널리 쓰이는 리튬 이온전지는 수요가 빠르게 계속 늘고 있으나, 가연성의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고 있어 화재나 폭발 사고가 종종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이 때문에 폭발 위험성이 없는 비가연성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리튬 전고체 전지가 차세대 이차전지로 주목받고 있지만, 액체 전해질보다 이온 전도도가 낮아 고성능을 내지 못했다.
연구팀은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가운데 상대적으로 이온 전도도가 높은 아지로다이트(Argyrodite) 고체 전해질 소재 내부에 안티모니(Sb)와 게르마늄(Ge)을 도입하고 추가로 리튬(Li)을 삽입해 고이온전도성 고체 전해질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개발된 고체 전해질의 이온 전도도는 액체 전해질의 이온 전도도와 비슷한 수준"이라며 "기존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의 최고 수준 이온 전도도 이상의 이온 전도도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연구팀은 새롭게 개발된 고체 전해질의 황화수소 가스 발생도 기존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대비 70% 저감됐다고 부연했다.
기존에 개발된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은 대기 노출 과정에서 수분과 반응해 유독가스인 황화수소를 배출하는 단점이 있었다.
류 박사는 "이번 연구는 고성능 고체 전해질 신규 소재를 개발한 원천 연구"라며 "실용화를 위해서는 전극 구조의 최적화, 전고체전지 제조공정의 최적화와 같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고이온전도성 고체 전해질 기술 개발을 통해 전고체전지 실용화가 앞당겨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는 에너지소재 분야 국제학술지인 '미국화학회 에너지 레터스'(ACS Energy Letters) 최신호에 게재됐다.

kik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