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집행위 '가스·원자력 녹색분류' 계획에 유럽의회 반대 확대"

입력 2022-01-21 18:19  

"EU집행위 '가스·원자력 녹색분류' 계획에 유럽의회 반대 확대"


(브뤼셀=연합뉴스) 김정은 특파원 = 유럽의회 내에서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일부 천연가스와 원자력 발전에 대한 투자를 '녹색' 사업으로 분류하는 규정 초안을 제안한 데 대한 반대가 커지고 있다고 dpa 통신이 21일(현지시간) 전했다.
유럽의회에서 서로 다른 4개 정치그룹에 소속된 70명 가까운 의원은 EU 집행위에 보낼 서한에서 이번 초안에 대한 공공협의회를 설치할 것을 촉구했다.
정치그룹은 유럽의회에서 정당 역할을 하며, 이번 서한에는 녹색당그룹, 사회당그룹, 자유당그룹, 좌파연합 소속 의원들이 서명했다.
이들은 이번 문제에 대한 공공의 감독과 전문가 토론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요아힘 슈스터 유럽의회 의원은 자신이 속한 사회당그룹은 만약 변경이 이뤄지지 않으면 EU 집행위의 제안에 만장일치로 반대표를 던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EU 집행위는 최근 특정 조건을 충족할 경우 원자력과 천연가스 발전에 대한 투자를 환경·기후 친화적인 사업으로 분류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지속가능한 금융 녹색분류체계' 초안을 회원국에 전달했다.
지속가능한 금융 녹색분류체계는 어떤 경제활동을 하거나, 환경 기준을 충족하면 환경·기후 친화적인 사업으로 인정될 수 있는지를 규정한다.
그동안 EU 회원국 사이에서는 원전이나 천연가스 발전을 녹색분류체계에 포함할지를 두고 견해차가 컸다.
EU 회원국 중 전력생산의 70%를 원자력 발전에 기대는 프랑스와 폴란드, 체코, 핀란드 등은 녹색분류체계에 원자력을 넣자는 입장이고, 탈원전을 지향하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룩셈부르크, 포르투갈, 덴마크 등은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EU 집행위의 초안에 대해서는 회원국들과 전문가 위원단이 면밀한 검토를 하게 되며 이후 최종안이 발표된다. 로이터는 이 과정에서 초안이 변경될 수도 있다고 전했다.
EU 회원국들이나 유럽의회는 다수결로 최종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 만약 다수 회원국이 지지할 경우 EU법이 돼 2023년 발효되게 된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