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AI 슈퍼컴퓨터 공개…메타버스 구축 등에 활용

입력 2022-01-25 16:14  

메타, AI 슈퍼컴퓨터 공개…메타버스 구축 등에 활용
"올여름이면 세계에서 가장 빠를 것"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페이스북의 모기업 미국 메타가 인공지능(AI) 슈퍼컴퓨터를 개발했다고 24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메타는 이 AI 슈퍼컴퓨터가 올여름 완성되면 세계에서 가장 계산 속도가 빠를 것이라고 밝혔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AI 리서치 슈퍼클러스터'(RSC)라는 이름의 이 슈퍼컴퓨터는 메타의 AI와 인프라 팀이 거의 2년에 걸쳐 개발했다.
엔비디아, 펭귄컴퓨팅, 퓨어스토리지 등 파트너 회사를 포함한 수백 명이 프로젝트에 관여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엔비디아 같은 일부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도 자체 개발한 AI 슈퍼컴퓨터가 있다.
새 슈퍼컴퓨터는 메타의 AI 연구자들이 새롭고 향상된 AI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라고 메타는 밝혔다.
메타는 자사 연구팀이 새로 개발한 슈퍼컴퓨터로 자연언어 처리와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AI를 학습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목표는 엑사바이트(EB·1EB=10억GB) 단위의 데이터를 하루에 학습시킬 수 있는 수준이다. 이는 3만6천년 분량의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용량이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우리가 메타버스(3차원 가상공간)를 구축하려면 막대한 컴퓨팅 파워가 필요하다"며 "RSC는 수조 건의 사례에서 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AI 모델을 가능하게 하고 수백 가지 언어를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타의 AI 슈퍼컴퓨터는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 6천80개를 탑재했으며 현재 세계 슈퍼컴퓨터 가운데 5번째로 빠르다.
이 슈퍼컴퓨터는 올여름까지 GPU를 1만6천개로 늘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가 될 것이라고 메타는 자신했다.
메타는 자사 연구자들이 수백 종의 언어를 넘나들며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을 분석하고 증강현실 도구를 개발할 AI 모델을 구축하는데 슈퍼컴퓨터가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메타버스의 풍부하고 다차원적인 경험을 지원하는 AI 모델에도 쓰일 계획이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