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가치 플랫폼 SOVAC, 올해도 비대면으로…1월 주제는 ESG

입력 2022-01-26 14:00   수정 2022-01-26 14:02

사회적가치 플랫폼 SOVAC, 올해도 비대면으로…1월 주제는 ESG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제안으로 출범한 국내 최대 민간 사회적가치(SV) 플랫폼인 '소셜밸류커넥트(SOVAC) 2022'가 26일 올해 첫 월례 행사를 열었다.
올해 SOVAC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여전한 점을 고려해 지난해처럼 매달 유튜브 등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SK그룹은 이날 1월 SOVAC 행사를 열고, 이를 홈페이지(www.socialvalueconnect.com)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방송했다.
올해 SOVAC의 대주제는 '일상으로의 복귀를 넘어, 더 나은 일상으로'(Beyond Back to Normal, Better Normal)로 정해졌다.
SOVAC 사무국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글로벌 기후변화 등 위기가 일상화된 시대를 살고 있다. 이런 환경에 단순히 적응하는 것을 넘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근본적인 변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시점"이라며 대주제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1월 행사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주제로 진행됐다.
행사에서 온라인 미디어 스타트업 '임팩트온'의 박란희 대표는 '2022년, ESG 디바이드가 시작된다'라는 주제 강연을 통해 "ESG는 뉴노멀이자 기업을 들여다보는 렌즈"라며 "ESG 혁신을 이루지 못한 기업은 뒤처지고 도태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브컴퍼니 송길영 부사장과 대안금융경제연구소 김동환 소장(삼프로TV '김프로')은 금융 시장에서의 ESG 투자 메가 트랜드, 지속가능경영 등을 키워드로 강연을 이어갔다.
다음 달부터 12월까지 SOVAC은 탄소중립·지역재생·사회혁신·DE&I(장애, 젠더, 문화예술 등)·청소년 문제·사회적 기업 생태계 확대 등을 소주제로 해서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 일반 기업, 비영리 재단, 학계, 일반인 등이 참여한 가운데 열린다.
SOVAC은 각계 전문가와 시민들이 함께 모여 사회문제 해결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소통하는 장으로 기능하면서 3년 만에 국내 최대의 사회적가치 플랫폼으로 성장했다는 게 사무국의 설명이다.



사무국에 따르면 1월 현재 SOVAC 홈페이지 및 유튜브 회원 수는 4만9천여명, 월 방문자 수는 17만명에 달한다. 비영리 재단, 비정부기구(NGO), 기업 등 SOVAC 파트너는 170개여개에 이르며, 홈페이지 등에 업로드된 제휴 콘텐츠는 630여개를 넘었다.
SOVAC 사무국은 올해도 사회적 기업 등의 요청을 반영해 사회적가치 전문 콘텐츠 제작을 지속해서 늘리는 한편 하반기 코로나19 상황을 보면서 사회적기업 생태계 내부의 오프라인 네트워킹과 발표회 등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해 6월 운영을 시작한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 'IR(기업설명회) 룸'을 통한 투자 유치에도 공을 들이기로 했다. IR룸은 사회적기업 등이 임팩트 투자자 및 전문가로부터 실질적 사업 운영 조언을 듣고, 실제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지난해 145개 기업이 신청해 사무국 심사를 통과한 18개 사가 IR룸에 소개됐다. 해양폐기물·폐플라스틱 관련 환경기업 넷스파, 코끼리공장, 라잇루트 등이 38억원의 투자를 받았고, 현재 2개 기업에 대한 투자 검토가 진행 중이다.
다음 달 IR룸은 스타트업 분야 대표적 유튜브 채널인 'EO'(구독자 42만명)와 시즌2를 시작한다.
사무국은 사회적기업 제품 판로 확보를 위한 'SOVAC 마켓'도 더욱 활성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사회적기업들이 이곳에서 올린 매출은 75억원에 달한다.
min22@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