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이탈리아의 비극…2년간 앉아있던 노인 미라

입력 2022-02-09 15:48   수정 2022-02-09 15:52

초고령사회 이탈리아의 비극…2년간 앉아있던 노인 미라
"고독 그 자체…거기 사는지도 몰랐다는 게 슬퍼"
독거노인 챙기자 여론부터 대가족 시대 향수까지


(서울=연합뉴스) 이의진 기자 = 이탈리아에서 초고령 사회의 단면이 드러나는 사건이 보고됐다.
의자에 앉은 채로 죽은 후 최소 2년 이상을 홀로 방치됐다가 미라가 된 독거노인이 발견된 것이다.
8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 현지 매체 등에 따르면 최근 경찰은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주 꼬모현의 자택에서 70세 여성 마리넬라 베레타의 시신을 발견했다.
최근 지역에 불어닥친 강풍 탓에 정원의 나무가 뽑혀 나갈 위험이 있다고 본 경찰이 집주인을 만나려고 집에 들어갔다가 시신을 찾은 것이다.
식탁 의자에 앉은 채였던 베레타의 시신은 자연적으로 미라가 된 상태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현장에서 범죄를 의심할 만한 단서나 정황은 포착되지 않았던 만큼 수사 당국은 고독사로 추정하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실제로 베레타에게는 돌봐 줄 친인척이 없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웃들은 그가 2019년 11월 이후 자취를 감췄으며, 정황상 코로나19 대유행이 덮친 이후 다른 곳으로 이사한 줄 알았다고 밝혔다.
비극이 전해지자 현지에서는 이같이 사각지대에 놓인 독거노인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다.
여성·가족 등 분야를 담당하는 엘레나 보네티 기회균등부 장관은 페이스북에 "고독한 이들이 인지되지 못해 일어난 사건에 마음이 아프다"며 "누구도 홀로 내버려져서는 안 된다"고 썼다.
이날 현지 대표 일간 코리에레델라세라도 1면에 사설을 싣고 "베레타는 '의인화한 고독'이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우리 모두에게는 아직도 농경사회 때 분주하던 집성촌의 기억이 남아있는데 그때는 연대가 있었고 사람들은 서로 돌봤다"며 "현대 가족은 축소돼 배우자나 자식이 없으면 베레타처럼 돼 혼자 죽게 된다"고 강조했다.
다른 일간 일 메사제로도 "닫혀 있는 작은 집의 문 너머 그간 보이지 않았던 베레타의 삶에 얽힌 미스터리는 우리에게 끔찍한 교훈을 알려준다"면서 "정말로 슬픈 점은 다른 사람들이 그의 죽음을 알지 못했다는 사실이 아니라, 마리넬라 베레타라는 사람이 사는지도 인지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2018년 이탈리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75세 이상 연령층 중 40%가까운 인구가 홀로 살고 있으며, 필요하면 도움을 요청할 친인척이 없다고 답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유엔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이탈리아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중은 22.8%로 세계에서 일본(28.2%)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지난해 해당 수치는 23.4%까지 늘었다.
통상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로 분류되는데 이탈리아는 일본, 독일 등과 더불어 초고령사회에 진입한 대표 국가로 꼽힌다. 한국도 수년 내에 초고령사회에 접어들 것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pual07@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