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X, 美 억만장자 손잡고 1천300㎞ 최장 우주여행 도전

입력 2022-02-15 07:23  

스페이스X, 美 억만장자 손잡고 1천300㎞ 최장 우주여행 도전
11월 '폴라리스' 우주선 발사…56년 만에 가장 먼 궤도 비행
새 우주복으로 첫 우주유영 실시…화성 우주선 유인비행도 시도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정윤섭 특파원 =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미국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가 억만장자 사업가와 손을 잡고 민간 우주여행 역사상 가장 먼 1천300㎞ 이상 비행에 도전한다.
미국 신용카드 결제업체 시프트4 페이먼트의 최고경영자(CEO) 재러드 아이잭먼은 14일(현지시간) 스페이스X의 '폴라리스'(Polaris) 우주여행 계획을 발표했다.
AP 통신과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폴라리스 계획은 세 차례의 우주여행으로 구성되며 스페이스X와 아이잭먼이 비용을 분담한다.
첫 번째 여행은 1966년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제미니 11호가 세운 비행 고도인 853마일(1천372.7㎞)에 근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제미니 11호는 인류의 달 착륙을 성공시킨 아폴로 계획에 앞서 달 비행 기술을 축적하기 위해 개발된 우주선이다.
만약 첫 번째 폴라리스 비행이 성공한다면 56년 만에 가장 먼 민간 우주여행 기록을 세우게 된다.



아이잭먼은 "인간이 마지막으로 달 표면 위를 걸은 이후 어떤 누구보다도 더 멀리 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그는 작년 9월 스페이스X 우주선을 타고 사흘간 지구궤도를 도는 우주여행에 성공했다. 당시 우주선은 국제우주정거장(ISS)보다 더 높은 고도 575㎞에 도달했다.
아이잭먼이 지난해에 이어 다시 탑승할 우주선은 스페이스X의 크루 드래건이다.
이 우주선은 빠르면 오는 11월 팰컨9 로켓에 실려 발사되고 1천300㎞ 이상 목표 고도에 도달하면 최대 5일 동안 지구를 도는 궤도 비행을 하게 된다.
1차 폴라리스 우주여행은 밴앨런 복사대(Van Allen radiation belt)의 일부 구간을 통과해 방사선 피폭에서 우주 비행사를 보호하는 연구도 수행한다.
밴앨런 복사대는 지구를 둘러싼 방사능 띠로, 강력한 태양풍 입자로부터 지구를 지켜주는 방어막 역할을 한다.
아이잭먼의 우주여행에는 스페이스X 엔지니어 세라 길리스와 애나 메논, 미국 공군 중령 출신의 스콧 포티트 전 시프트4 페이먼트 부사장이 동행한다.



이들은 스페이스X의 새 우주복을 입고 첫 번째 우주 유영에도 도전한다. 새 우주복은 향후 달과 화성 탐사까지 염두에 두고 개발됐다.
또 스페이스가 쏘아 올린 스타링크 인터넷 위성의 레이저 기반 통신 시스템을 활용해 지구와 교신하는 임무도 수행한다.
아이잭먼은 2·3차 폴라리스 우주여행에 대해선 자세한 일정을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WP는 세 번째 비행이 스페이스X가 화성 탐사용으로 개발한 차세대 우주선 스타십의 첫 유인 시험 비행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NASA는 현재 달 탐사용 유인 우주선으로 스타십을 선정했으며, 스페이스X는 이를 기반으로 2050년까지 화성에 스타십 우주선을 보낼 계획이다.
jamin74@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