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도 젊음도 잃었다"…유산 후 옥살이한 엘살바도르 여성들

입력 2022-02-24 07:38  

"꿈도 젊음도 잃었다"…유산 후 옥살이한 엘살바도르 여성들
고의 낙태 몰려 7∼13년 수감 후 최근 석방…남은 여성들 석방 촉구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고미혜 특파원 = 17살의 임신부였던 엘살바도르의 케니아는 어느 날 배에 이상을 느끼고 구급 전화를 걸었다.
오지 않는 구급차를 기다리다 의식을 잃었고, 깨어나 보니 경찰들에 둘러싸인 채 공립병원 침대에 누워있었다.
태아를 잃은 케니아는 고의로 임신을 중단한 살인범으로 물려 수감됐고, 9년의 세월이 흐른 지난 1월 26살이 되어서야 다시 자유를 찾았다.
지난 22일(현지시간) 엘살바도르 수도 산살바도르에서 기자회견에 나선 케니아는 "부당한 일이었다. 난 젊음도, 가족도 잃었고 꿈도 산산조각이 났다"고 말했다고 AP·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케니아를 포함해 유산 후 살인죄를 쓰고 30년 형을 선고받았다가 최근에야 석방된 4명의 여성이 함께 참석했다.
20∼30대인 4명의 여성은 각각 7∼13년씩, 4명 합쳐 40년 넘는 시간을 감옥에서 보냈다.
중미 엘살바도르는 니카라과, 온두라스, 도미니카공화국과 더불어 전 세계에서 가장 엄격하게 낙태가 금지된 국가다.
성폭행으로 인한 임신이어도, 임신부의 목숨이 위험한 경우에도 절대 낙태가 허용되지 않는다.

엘살바도르의 경우 낙태죄 처벌은 최고 8년형이지만, 살인 혐의로 가중 처벌돼 30∼50년형까지 선고받기도 한다.
낙태의 의사 없이 불의의 사고로 태아를 잃고 억울하게 옥살이를 하는 경우도 있다.
엘살바도르에선 지난 20년간 181명의 여성이 고의로 임신을 중단한 혐의로 처벌받았으며, 엘살바도르 안팎 여성인권단체 등의 지속적인 요구 속에 2009년 이후 62명이 석방됐다.
처벌받은 여성 중엔 농촌 지역 빈곤층 여성들이 특히 많다.
13년을 감옥에서 보낸 에벨린(34)은 "나도 여기 다른 친구들처럼 죄가 없다"라며 "불합리한 법이 가난한 여자라는 이유로 우릴 죄인으로 만들었다"고 호소했다.
유산 후 10년을 갇혀 지내며 혼자 키우던 아들과도 떨어져 지내야 했던 엘시(28)는 "이제 내 아들이 자라는 것을 계속 지켜보고 싶다"고 했다.
케니아도 잃어버린 9년을 만회하려 한다. 그는 "영어 공부도 계속하고 있고 가족을 돕기 위해 미용학 공부도 더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 여성들은 여전히 억울하게 감옥에 갇힌 엘살바도르 여성 12명의 석방을 정부에 호소했다.
한편 남미 콜롬비아 법원이 지난 21일 임신 24주 이전의 낙태를 허용하기로 하는 등 가톨릭 전통이 강한 중남미에서도 점차 낙태 허용 범위가 넓어지는 추세다.
mihy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