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재외투표등록 1만2천명 투표 순조…"후퇴않는 나라 되길"

입력 2022-02-24 09:34   수정 2022-02-24 09:42

캐나다 재외투표등록 1만2천명 투표 순조…"후퇴않는 나라 되길"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제20대 대통령 선거 재외국민 투표가 캐나다에서 순조롭게 시작됐다.
투표 첫날인 23일(현지시간) 수도 오타와의 주캐나다 대사관을 비롯한 4개 공관과 2개 추가 투표소 등 모두 6개 지역에 마련된 투표소에는 투표 시작 시각인 오전 8시부터 유권자들이 줄을 이어 한 표 행사에 참여했다.
캐나다에는 최대 도시 토론토와 밴쿠버, 몬트리올, 오타와 등 4개 도시에서 총 1만2천781명이 재외국민투표 유권자로 등록했다. 이 중 영주권자인 재외 선거인이 1천356명, 일시 체류자인 국외 부재자가 1만1천425명이다.
지난 19대 대선 때 등록 선거인은 총 1만5천463명이었다.
이날 오전 이른 시각 주 밴쿠버 총영사관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투표를 마친 한성재(48)씨는 "고국을 떠난 지 15년이 지났지만 요즘처럼 한국이 글로벌 문화 강국이라는 자부심을 느껴본 적이 없었다"면서 "새로 탄생할 정부에서는 규제나 간섭이 없는 자유로운 문화 강국으로서의 면모가 더욱 발휘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캐나다에서 10여 년 간 자영업을 해온 박덕환(60)씨는 "그동안 한국이 극심한 양극화의 고통을 견디면서 힘든 5년을 버텨왔다고 생각한다"며 "새로운 지도자 아래 모두가 잘사는 나라가 되면 얼마나 좋겠는가"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대선에서 꼭 투표해야겠다는 생각이 그래서 더 컸다"고 덧붙였다.
고등 교육기관에 종사하는 한 여성 유권자(54)는 "누구에게 투표할지 결정이 어려워 이번 선거가 한층 중요하게 느껴진다"며 "해외에서 바라보는 객관적 시각으로 한 표를 행사했다"고 말했다.
밴쿠버에서 13년째 살고 있다면서 익명을 요구한 그는 "캐나다 시민권을 얻지 않은 이유가 언제나 투표권을 행사하기 위해서였다"면서 "반듯한 민주주의 국가로 성장한 한국이 적어도 후퇴는 하지 않는 나라로 나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 목회자로 일하면서 지인들과 함께 투표소를 찾은 김동희(41)씨는 "편을 갈라 감정에 호소하기보다는 합리적 설득의 지도력을 펼 것 같은 사람을 선택했다"며 "누가 당선되든 잘해 주기만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이날 투표소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수칙에 따라 동시 입장 인원을 제한하고 손 소독제와 비닐장갑 등 방역 물품을 비치했다.
jaey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