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아파트값, 대선 앞두고 낙폭 확대…GTX 호재지역은 강세

입력 2022-03-03 14:00  

서울 아파트값, 대선 앞두고 낙폭 확대…GTX 호재지역은 강세
서울 24개구 약세…서초구 보합, 중랑구 1년 9개월 만에 하락
GTX C노선 신설 호재로 안산 상록구는 0.16% 상승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 대선을 앞두고 서울 아파트 가격은 하락폭이 확대된 반면 경기도는 일부 광역급행철도(GTX) 호재 지역을 중심으로 매매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여야 대선 후보의 부동산 공약과 이에 따른 새 정부의 정책 변화가 아파트 등 집값 향배를 가를 변수로 떠오르는 상황이다.
3일 한국부동산원 조사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 아파트값은 0.03% 하락하며 지난주(-0.02%)보다 낙폭이 확대됐다.
다음 주 대선을 앞두고 있는 데다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도 커지면서 거래가 급감하고, 사정이 급해 가격을 낮춘 일부 급매물 위주로만 팔린 영향이다.
서울시내 25개구 가운데 지난주 하락에서 금주 다시 보합으로 돌아선 서초구를 제외한 나머지 24개구의 아파트값이 떨어졌다.
지난주까지 0.01%의 상승세를 지켰던 중랑구는 이번주 0.01% 내리면서 2020년 5월 25일(-0.01%) 조사 이후 1년 9개월 만에 하락 전환됐다.
3주 연속 보합세였던 성동구도 금주에 다시 0.01% 떨어졌고 노원(-0.04%)·도봉(-0.04%)·강서(-0.03%)구 등은 지난주보다 낙폭이 확대됐다.
이에 비해 경기도의 아파트값은 지난주 -0.03%에서 금주 -0.02%로 하락폭이 줄었고, 인천은 4주 연속 하락세를 멈추고 이번주 보합 전환됐다.
안산시는 정부가 광역급행철도(GTX) C노선 상록수역 추가 계획을 발표하면서 최근 이어진 아파트값 하락세를 멈추고 0.07% 상승했다. 특히 GTX 노선이 지나는 상록구가 한주 만에 0.16% 뛰면서 상승세를 견인했다.
또 지난해 가격 급등 이후 연말부터 입주물량 증가 등으로 약세를 보였던 군포와 의왕, 과천, 구리, 김포시 등도 금주들어 보합 전환되며 마이너스 행진을 멈췄다.
인천도 미추홀구와 남동구가 보합으로 돌아서는 등 하락세가 다시 주춤한 모양새다.
이에 비해 신학기가 시작됐음에도 전세시장은 안정세가 지속됐다. 전국의 아파트 전셋값은 0.02% 내리며 지난주(-0.01%)보다 낙폭이 확대됐다.
서울 아파트 전셋값은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0.03% 하락했고 경기(-0.03%)와 인천(-0.12%)도 지난주 수준의 하락세를 이어갔다.
서울에서는 동대문구(0.02%)를 제외한 24개구의 전셋값이 떨어졌다.


sm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