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발트 3국, 러시아 천연가스 수입 중단(종합)

입력 2022-04-03 15:15  

[우크라 침공] 발트 3국, 러시아 천연가스 수입 중단(종합)
"라트비아 저장된 천연가스로 이달부터 대체"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최수호 기자 =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등 발트 3국이 러시아 천연가스 수입을 중단했다고 2일(현지시간) AFP·DPA통신이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발트 3국은 더는 러시아 천연가스를 수입하지 않는다고 라트비아 천연가스 저장 회사 코넥서스 발틱 그리드 측이 밝혔다.
이 회사 대표는 "4월 1일부터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에 러시아산 천연가스가 들어오지 않는다"고 라트비아 라디오에서 말했다.
그는 현재 발트 3국 시장에 라트비아 지하에 저장된 천연가스가 공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타나스 나우세다 리투아니아 대통령은 트위터에 "이달부터 리투아니아는 러시아 천연가스를 쓰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수년 전 리투아니아는 (러시아 에너지 수입을 전량 대체한다는) 결정을 내렸고, 마침내 고통 없이 침략자와의 에너지 거래를 끊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또 "우리가 할 수 있다면 다른 유럽 국가들 역시 할 수 있다"고 나머지 유럽연합(EU) 국가에도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 중단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다이니우스 크라이비스 리투아니아 에너지부 장관은 성명에서 "우리는 러시아 국영 가스회사 가스프롬으로부터 천연가스를 공급받아온 EU 국가 가운데 처음으로 독립한 나라"라며 "이는 다년간에 걸친 일관된 에너지 정책과 시의적절한 기반시설 구축 덕분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리투아니아는 이번 수입 중단 조치에 따라 앞으로는 항구도시 클라이페다의 터미널을 통해 들어오는 액화 천연가스로 자국 내 가스 수요를 충당할 계획이다.
앞서 리투아니아는 러시아산 가스 수입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2015년 초 터미널을 가동했으며, 앞으로 매달 세 차례씩 대규모 액화 천연가스를 들여올 예정이다.
리투아니아는 지금까지 매년 러시아로부터 33억 달러(4조여 원) 상당의 석유와 가스, 전기 등을 수입했다.
그러나 지난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리투아니아 의회는 정부에 러시아산 에너지 수입과 소비를 가능한 한 빨리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미국과 영국 등은 러시아 석유에 대한 금수 조치를 내렸지만,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가 높은 독일 등 서구 EU 국가들은 미온적인 반응을 보여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서방의 경제 제재에 대응해 지난달 31일 자국의 천연가스를 루블화로 결제하라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doubl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