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러 미사일의 오싹한 문구 '어린이를 위해'…'앙갚음' 의미?

입력 2022-04-10 13:37  

[우크라 침공] 러 미사일의 오싹한 문구 '어린이를 위해'…'앙갚음' 의미?
WP, 러시아 측의 '복수' 메시지로 해석…과거 전쟁서도 무기에 '응징 의지' 담긴 사례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8일(현지시간) 사망자 52명이 발생한 우크라이나 동부 크라마토르스크 역사 폭격 직후 현장에서는 동체에 '어린이를 위하여'라는 메시지가 쓰인 탄도미사일의 잔해가 발견됐다.
워싱턴포스트(WP)는 9일 이 메시지가 러시아 측의 명백한 '복수의 메시지'라고 분석했다.
러시아는 그동안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친러 성향 주민이 우크라이나 정부의 박해를 받았다고 주장해왔다.
이날 투하한 미사일에 담은 메시지는 이런 박해에 대한 복수의 의미일 수 있다는 것이 WP의 분석이다.
우크라이나가 피란민들이 몸을 피해 있는 건물 등에 어린이가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기 위해 러시아어로 '어린이'라는 글자를 크게 써놓는다는 점에서 미사일에 적힌 메시지가 우크라이나를 조롱하는 의미로 해석될 여지도 없지 않다.
WP는 과거 전쟁에도 폭탄·미사일에 '응징'의 의지를 담아 쏘아 보낸 사례가 적지 않았다고 전했다.

가까운 사례로는 2017년 영국군의 미사일에 적힌 메시지가 있다. 당시 영국 공군이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를 향해 발사할 예정이던 미사일에는 '맨체스터에서 보내는 사랑'라는 메시지가 적혔다.
당시 맨체스터에서 열린 한 콘서트장에서 자살 폭탄테러를 감행해 사망자 22명, 부상자 59명을 발생시킨 테러범은 IS에 경도된 리비아 이민자 가정 출신의 20대 남성이었다.
2015년에는 IS가 요르단 파일럿을 감옥에서 산채로 불태워 죽이는 동영상을 공개한 적이 있었다.
격분한 요르단은 폭탄과 미사일에 각종 메시지를 적어 시리아를 폭격했다. 요르단 국방부가 공개한 한 동영상에는 여군이 당시 IS 수괴였던 아부 아크르 알바그다디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폭탄에 쓰는 모습이 담겼다.
이 여성은 "너희 부대는 패배하고 너에게 등을 돌려 도망칠 것이다. 용감한 요르단 여성이 바그다디에게"라고 적었다.
2차대전 때도 유사한 사례가 있었다. 1945년에 찍힌 사진에는 흑인 미군 장병들이 "히틀러에게 주는 부활절 계란 선물", "부활절 축하해 아돌프"라고 적힌 포탄을 들고 활짝 웃는 모습이 담겼다.
1944년 영국 해군이 촬영해 공개한 사진을 보면 한 영국군 병사가 1천600파운드(725㎏)짜리 폭탄에 "티르피츠야, 네 거야"라고 적었다. 티르피츠는 5만2천t급 독일 전함으로, 비스마르크 전함의 자매함이었다.
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