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발트 국가들, 적잖은 러시아계 공동체에 '긴장'

입력 2022-04-11 17:26  

[우크라 침공] 발트 국가들, 적잖은 러시아계 공동체에 '긴장'
국경 보안 강화…러 간첩·선전전 대응도
에스토니아 도시 나르바, 러시아계가 전체 주민의 87%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러시아와 국경을 맞댄 발트해 국가들이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인구의 적잖은 부분을 차지하는 러시아계 공동체 때문에 전전긍긍하고 있다고 미 NBC방송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BC는 옛 소련권에 속했던 에스토니아에서 24%에 이르는 러시아계 주민들이 과거엔 융합의 대상이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엔 보안 당국의 면밀한 관찰 대상이 됐다고 전했다.
에스토니아 정부는 러시아를 당장의 군사적 위협으로 보진 않지만 러시아의 야욕이 우크라이나에서 끝나지 않을 가능성을 경계하고 있다.
특히 '작은 러시아 도시'로 불리는 나르바시의 동향을 에스토니아 정부는 예의주시하고 있다.
나르바는 러시아와 접경을 맞댄 인구 5만5천명의 도시로 주민 87% 이상이 러시아계다. 도시 건축물에는 옛 소련의 흔적이 남아있고 러시아와 통하는 도시 내 국경검문소에는 매일 3천여명이 드나든다.
실제 나르바에서는 러시아 연계 간첩을 경고하는 포스터가 돌고 있다.
에스토니아 정보기관이 뿌린 포스터에는 "러시아나 벨라루스의 정보기관과 연락했거나 그 당사자를 아는 사람은 에스토니아 내무보안국(ISS)에 신고하라"고 적혀있다.
에스토니아 경찰과 국경경비대(EPBG)는 입국자를 대상으로 인터뷰와 소지품 검사 등을 강화하고 인력 투입을 늘리는 등 보안 수위를 높이고 있다.
러시아계 비율이 약 25%에 달하는 라트비아도 상황이 비슷하다.
라트비아 정부는 러시아와 벨라루스에서 오는 불법 이민을 최대한 단속하고 있다.
또 라트비아 의회는 러시아와 벨라루스 시민에 대한 임시거주증 발급을 내년 7월까지 유예하는 법안과 민주주의 국가를 상대로 한 전쟁이나 범죄를 저지른 사람의 시민권을 박탈하는 법안을 검토 중이다.

발트 국가들은 러시아의 선전전에 대응할 여론 관리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에스토니아에서는 러시아계 주민 상당수가 서방과 러시아의 여론전 사이에서 혼란스러워하는 상황이라고 NBC가 전했다.
에바 마리아 리메츠 에스토니아 외무장관은 정부가 이번 전쟁의 진실을 자국민에게 알리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리메츠 장관은 "허위정보나 잘못된 정보를 담는 러시아의 대규모 선전이 벌어지고 있고 러시아계 주민들은 러시아 뉴스를 많이 본다"면서 "그래서 누가 침략자인지, 우크라이나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계속 설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에스토니아 정부는 선전 도구로 간주되는 러시아 언론매체를 차단하고 자국 정부가 지원하는 자체적인 러시아어 매체에 대한 투자를 늘렸다.
그러나 상황은 쉽지 않다.
에스토니아 자체 러시아 방송국인 '라디오4'는 과거 러시아의 크림반도 무력병합을 다뤘다가 청취자 30%를 잃었다고 한다.
일부 청취자들은 정기적으로 방송국에 전화를 걸어 편집진을 '나치'라거나 '미국 국무부 노예'라고 욕한 것으로 전해졌다.
kit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