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침공] 세탁기에 폭탄 남기고 조직적 약탈…퇴각 러시아군 만행

입력 2022-04-12 06:00   수정 2022-04-12 14:13

[우크라 침공] 세탁기에 폭탄 남기고 조직적 약탈…퇴각 러시아군 만행
점령지 헤르손에서 우크라 국기 찢고 탄압 강도 높아져
군인들 약탈품 택배로 배송하고 훔칠 품목 가족과 전화로 상의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러시아군이 점령 중 우크라이나 국기를 찢고 탄압하다가 퇴각할 때는 가정집에 폭발물을 숨겨두고 속옷까지 싹 트럭으로 실어 약탈해가는 등 만행을 벌이고 있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주변에서 물러나면서 세탁기와 자동차 트렁크에 폭발물을 숨겨뒀다고 영국 더 타임스가 1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데니스 모나스티르스키 우크라이나 내무부 장관은 우크라이나 방송에서 "경찰관, 구조대원, 군인의 집에서 폭발물을 찾아내고 있다"고 말했다.
민간인 학살 흔적도 곳곳에서 나온다. 키이우 인근 부조바의 한 주유소에선 시신 50구가 묻힌 무덤이 나왔다.
한 주민은 우크라이나 방송 인터뷰에서 길에서 50명 이상이 바로 앞에서 쏜 총을 맞고 사망했다고 전했다.
영국 가디언은 11일 러시아군이 조직적으로 약탈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나탈리아 삼손은 러시아군이 점령했던 키이우 인근의 마을로 한 달 만에 돌아가 보니 집에선 향수, 포도주, 동전 수집품까지 사라졌고 학교에선 컴퓨터와 전자기기들이 없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러시아군이 손에 잡히는 대로 트럭에 실었다고 한다"고 말했다.

키이우 외곽 이르핀에 사는 한 가족은 러시아군이 자신들의 집에 살면서 난장판을 만들어놨고 셔츠, 재킷, 드레스에 속옷까지 가져갔다고 말했다.
가디언은 약탈이 개인의 일탈 수준이 아님을 시사하는 증거를 여러 곳에서 모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우선 약탈한 물품을 택배로 러시아 곳곳에 보내는 것으로 보인다.
벨라루스의 탐사 보도 프로젝트인 하준이 확보한 2일자 영상을 보면 벨라루스 국경 마을에서 러시아 남부 한 가난한 도시로만 3천㎏ 상당 화물이 보내졌다.
영상에는 러시아 군인들이 TV, 자동차 배터리, 낚시도구 등 온갖 용품을 포장하는 장면이 담겨 있었다.
러시아 특송업체 데이터에 따르면 하루에 440㎏를 보낸 군인도 있었다.
러시아 사회학자 알렉산드라 아르히포바는 러시아군 약탈은 그들이 이 전쟁이 무의미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우리 애한테 필요하니까 컴퓨터를 가져가자'라고 생각하면 이 상황이 덜 이상하고 실리적으로 여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정보당국이 공개한 전화통화 도청 내용을 보면 러시아 군인들은 부인들과 어떤 물건을 훔칠지 상의하기까지 했다.
이 중 부인 한 명이 "다른 군인들도 뭔가 가져올 게 분명하다"라고 말하자 그의 남편은 "모두 가방을 들고 있다"고 답했다.
가디언은 그러나 이 해석으로는 집에 친러시아 낙서를 하거나 벽에 인분을 발라두는 등의 행위가 설명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영국 텔레그래프지도 러시아군이 약탈에 그치지 않고 우크라이나 국기를 찢거나 신성하게 여겨지는 물건을 모독하는 등 문화를 지워버리려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러시아 편을 들도록 강요하고 고문하는 등 반대하는 주민들을 대하는 태도가 더 잔혹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러시아군이 점령한 헤르손에 사는 20세 나스탸 나자리안은 텔레그래프지에 처음에는 반러시아 시위가 많았지만 점차 인원이 줄었고 마지막으로 시위에 다녀오는 길에는 근처에서 있던 사람이 백주대로에서 납치되는 장면을 목격했다고 말했다. 차량 번호판에는 러시아 지지를 뜻하는 'Z'라고만 적혀 있었다.
우크라이나군의 부인은 AFP에 러시아군 2명에게 성폭행을 당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 침공이 계획대로 되지 않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측근들이 당황하면서 나치를 없애기 위해 침공한 것이라는 가식적 명분을 버리고 본색을 드러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때문에 민간인 공격이 늘어나고 러시아 고위 관료들이 우크라이나 문화를 지워버리는 것에 관한 얘기를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이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