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오토쇼 3년만 재개…현대차·기아 신형 팰리세이드 등 공개(종합2보)

입력 2022-04-14 09:43  

뉴욕오토쇼 3년만 재개…현대차·기아 신형 팰리세이드 등 공개(종합2보)
백신·마스크 의무화 없어…전기차 시험트랙과 마이크로모빌리티 전시도
전기차·SUV 대세…현대차 '더 뉴 팰리세이드'·기아 '더 뉴 텔루라이드' 첫선



(뉴욕·서울=연합뉴스) 강건택 특파원 권희원 기자=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자동차 전시회인 뉴욕 국제오토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하고 3년 만에 정상 개최됐다.
올해 행사는 13∼14일(현지시간) 프레스데이 행사로 막을 올려 오는 15일부터 24일까지 뉴욕시 맨해튼 자비츠센터에서 일반에 공개된다.
지난 1900년 시작돼 올해로 120회를 맞은 뉴욕 오토쇼는 코로나19 대유행 초기인 2020년은 물론 지난해에도 델타 변이의 확산 탓에 개막 직전 취소된 바 있다.
방역 규제 완화에 따라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지 않는다. 이날 프레스데이 행사 참석자 중 마스크를 착용한 사람은 소수였다.
올해 행사에는 현대차와 기아는 물론 스텔란티스, 도요타, 포드, 닛산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 회사와 전기차 전문 기업 등 모두 33개 브랜드가 참가했다.
콘셉트카와 신차 등 50여 개 모델이 공개될 이번 전시회의 키워드는 전기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다.



주최 측은 미래 자동차의 대세가 전기차라는 점에서 1층 전시장의 거의 3분의 2를 전기차 체험을 위한 공간으로 채웠다.
메이저 자동차 메이커들의 전기차는 물론 미국의 전기차 스타트업 인디EV와 베트남 빈패스트 등 신생 업체들의 전기차 모델도 전시된다.
전시장 내에 마련된 전기차 테스트 트랙에서는 기아 EV6, 쉐보레 볼트, 인디EV의 인디 원, 닛산 리프, 빈패스트 V8, 폭스바겐 ID.4 EV, 볼보 XC40 리차지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현대차와 포드는 자체 전기차 테스트트랙을 따로 운영한다.
현대차 테스트트랙에는 이날 뉴욕 오토쇼를 계기로 열린 월드카 어워즈 시상식에서 '2022 세계 올해의 차'(WCOTY) 등 3개 부문을 수상한 전기차 아이오닉 5를 탑승하려는 참가자들이 긴 줄을 섰다.
다만 참가자들이 직접 운전할 수는 없고, 옆자리에 동승해 운전을 맡은 직원의 설명을 들을 수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대형 SUV인 '더 뉴 팰리세이드'와 '더 뉴 텔루라이드'를 각각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SUV 인기가 높은 미국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
더 뉴 팰리세이드는 팰리세이드의 첫 부분변경 모델로 디자인 고급화와 안전 사양 강화는 물론 다양한 주행보조 기능을 추가했다.
전면부는 파라메트릭 실드를 적용한 캐스케이드 그릴로 더욱 단단한 느낌을 강조했고, 팰리세이드의 특징인 수직으로 연결된 주간주행등은 기존보다 두껍게 디자인하면서도 바깥쪽에 배치해 차체를 커 보이게 했다.
전장은 이전 모델보다 15㎜ 길어졌고, 실내에는 고화질 12.3인치 디스플레이와 함께 터치식 공조 기능 조작계를 적용했다.
또 고속도로 주행보조 2,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과 함께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도 새롭게 추가해 안전 사양을 강화했다.



아울러 카메라와 룸미러를 통합한 '디지털 센터 미러'(DCM)을 적용해 운전자가 레버를 조작하면 룸미러를 디지털카메라 화면으로 전환해 후방 시야를 편리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더 뉴 팰리세이드는 다음달 중에 국내에서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 2.2 디젤과 3.8 가솔린 등 2가지 엔진으로 출시되며, 북미 시장에는 올해 여름 출시될 예정이다.
기아가 역시 3년 만에 내놓은 텔루라이드의 첫 부분변경 모델인 더 뉴 텔루라이드는 하반기 북미 시장에 본격 출시할 예정이다.
더 뉴 텔루라이드는 기존 모델의 외장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볼륨감과 강인한 이미지를 강조했다.
전면부는 검은색 테크니컬 패턴을 적용한 타이거 노즈 대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께 세로 방향의 헤드램프에 수직으로 배치한 프로젝션 LED 램프와 주간주행등을 더했다.
또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고객층을 위해 라디에이터 그릴 등에 다크메탈 색상을 적용한 'X-Line'(X-라인)과 오프로드 특성을 강화한 'X-Pro'(X-프로) 등 두 가지 신규 트림도 선보였다.



이밖에 친환경 SUV '디 올 뉴 기아 니로'(신형 니로)도 뉴욕 오토쇼를 통해 미국 시장에 첫선을 보였다.
신형 니로는 미국 시장에서 하반기부터 하이브리드,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세 가지 모델로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이번 행사에 직접 참석해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들의 전동화 전환 상황과 북미 자동차 시장 동향 등을 직접 점검한다.
또 뉴욕 국제오토쇼 2022에서는 전기 스쿠터와 초소형 전기차 등 마이크로모빌리티를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처음으로 마련됐다.
젯슨, 비오, 스파크 등 다양한 브랜드의 전동 스쿠터와 전기 자전거 등 신개념 이동 수단이 눈길을 끌었으나, 관람객은 많지 않았다.


firstcircl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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