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6 등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내수 5만대·수출 10만대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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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력 2022-05-09 06:11  

EV6 등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내수 5만대·수출 10만대 돌파

EV6 등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내수 5만대·수출 10만대 돌파

인니서 아이오닉 5 인기·GV60 美시장 출시로 하반기 판매 확대 전망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현대차[005380] 아이오닉 5와 기아[000270] EV6, 제네시스 GV60 등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출시한 전용 전기차 3종의 내수와 수출이 각각 5만대, 10만대를 돌파했다.

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국내에서 지난달까지 아이오닉 5는 3만3천213대, EV6는 1만8천509대, GV60은 3천197대가 팔려 3종의 누적 판매량이 5만4천919대를 기록했다.

아이오닉 5는 지난해 4월, EV6는 8월, GV60은 10월에 각각 출시됐다.

수출도 급성장해 올해 4월까지 누적 수출량은 아이오닉 5 약 6만2천대, EV6 약 3만9천대, GV60 약 1천대 등 10만2천여대가 수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전용 전기차 3종에는 모두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가 적용됐다.

내연기관이 차지하던 공간에 부피가 훨씬 적은 전기차 부품을 최적 배치함으로써 동급의 내연기관 차량에서 구현할 수 없는 넓고 안락한 실내 공간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배터리 용량과 모터의 수를 차량 크기나 종류별로 최적화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특히 E-GMP가 적용된 전용 전기차의 강점은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기능, 18분 만에 배터리를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 시스템 등을 갖췄다는 것이다.





이처럼 개발 단계부터 전기차의 특성과 충전 용이성, 활용성 등을 철저히 고려해 만들었기 때문에 기존 차량의 플랫폼을 개조·활용한 전동화 모델과는 차이가 있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판매는 전용 전기차 중심으로 바뀌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올해 들어 판매된 전기차는 현대차·제네시스 1만9천730대, 기아 1만3천820대 등 총 3만550대인데 이 중 전용 전기차가 2만35대로 59.7%를 차지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올해 1분기까지 판매된 전기차 7만6천801대 가운데 전용 전기차는 4만2천657대로 비중이 56%에 달했다.

그간 현대차그룹을 대표하는 전기차가 코나 일렉트릭, 니로EV였다면 올해부터 전용 전기차로 세대교체가 이뤄지는 셈이다.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판매는 하반기에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아이오닉 5의 경우 3월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되기 시작한 데다 최근 현지에서 진행된 계약 물량이 지난해 이 나라 전체 전기차 판매량의 87%에 달하는 1천500대를 넘어섰다.

또 현대차는 새로운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6를 하반기 초반에 국내에 출시한 뒤 4분기에 해외에서도 판매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직 해외 판매가 본격화되지 않은 GV60도 해외 주력 시장인 미국에서 하반기부터 판매될 예정이다.

이러한 주요 지역별 신차 투입 계획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이 2분기 들어 점차 완화되면 현대차그룹이 올해 전용 전기차 20만대 판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기대도 나온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아이오닉 5와 EV6가 한 해 9만대 가까이 팔리고, 아이오닉 6에 GV60 판매까지 더해지면 불가능한 전망도 아니다"고 말했다.

min22@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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