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출범] 中 관영지 "中, 중대이익 문제서 양보 없을 것"

입력 2022-05-10 09:17  

[尹정부 출범] 中 관영지 "中, 중대이익 문제서 양보 없을 것"
환구시보 사설서 "美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한 태도가 한중관계 최대 변수"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중국은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에도 계속 한국을 존중하고 중시할 것이나 중국의 중대 이익이 걸린 문제에서 양보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중국 관영 매체가 사설을 통해 밝혔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환구시보는 10일자 사설에서 왕치산 국가부주석의 윤 대통령 취임식 참석에 대해 "한국에 대한 강조와 한중관계에 대한 기대를 반영한 것"이라며 "한국에 대한 존중과 중시는 대통령 교체를 이유로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중한 관계의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발전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매우 큰 성의를 보였다"며 "동시에 중대 이익과 관심사가 걸린 민감한 문제에서 중국은 어떠한 변경이나 양보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문은 "윤 대통령 당선 이후 지금까지 미국은 한국을 끌어들이기 위한 노력을 한층 더 강화했고, 미국의 통제하에 있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도 앞으로 한반도에 촉수를 뻗을 것"이라며 "미국은 한국을 인도·태평양 전략 포석에서의 바둑돌 하나로 바꾸려 하는데, 이것이 한국의 대 중국 관계에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이어 미국은 한국을 중국 봉쇄 진영에 합류시켜 한중관계가 한미관계의 부속품이 되도록 하려 한다며 이는 필연적으로 한국의 이익을 해치고 한국의 경제발전 기세에 손해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국의 이전 정부(문재인 정부)는 이를 명확히 인식하고 항상 한쪽 편에 서기를 피하고 복잡하고 미묘한 균형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신문은 "지금 미국발 압박이 명확히 증대되고 일본은 나토의 도우미가 되려는 적극성을 보이고 있어 한국의 전략적 공간이 크게 좁아지겠으나 한국이 자주·독립 노선을 견지하기만 하면 국민들의 근본이익에서 출발해 반드시 돌파구를 찾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최근 윤 대통령이 미국 언론 인터뷰에서 미·중 평화와 공영 및 공존의 방법이 있음을 믿는다고 말했다고 소개하면서 한국이 그 방면에서 건설적 역할을 할 수 있다면 한국의 국제적 지위와 이미지는 일본을 크게 능가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구시보는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최근 발표한 국정 과제에 윤 대통령 후보 시절 공약이었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추가 배치'가 빠진 사실을 소개했다. 그러면서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이하는 한중관계는 윤 대통령이 평온하게 처리해 긍정적인 정치적 유산을 남길 희망이 가장 큰 사안 중 하나일 것으로 전망했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