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1분기 영업익 826억원, 87%↓…"고유가·수요둔화"(종합)

입력 2022-05-13 16:12  

롯데케미칼 1분기 영업익 826억원, 87%↓…"고유가·수요둔화"(종합)
매출 5조5천863억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 기록에도 수익성은 악화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롯데케미칼[011170]은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826억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86.8%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3일 공시했다.
매출은 5조5천863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34% 증가했다. 순이익은 1천166억원으로 78.3% 줄었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8.3%, 영업이익은 180.0% 각각 증가했다.
롯데케미칼은 1분기 실적에 대해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최적화 및 제품 경쟁력 강화, 안정적인 고객처 확보를 통해 분기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며 "국제유가 폭등,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주요 도시 봉쇄조치 등 외부 변수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 기초소재사업은 매출액 3조4천747억원, 영업이익 170억원을 기록했다.
식품 포장용, 의료용, 태양광용 소재 등에서는 수요가 높았으나 국제유가 급등에 따른 원료가 상승과 중국의 코로나19 봉쇄조치로 수요 회복이 둔화되며 수익성이 제한됐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첨단소재사업은 매출액 1조3천142억원, 영업이익 545억원을 나타냈다.
중국의 봉쇄조치와 전방산업의 제한적 성장세에도 미주·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견조한 수요를 보이며 전분기보다 수익성이 개선됐다.
자회사 롯데케미칼타이탄의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7천913억원, 74억원으로 잠정집계됐다.
역시 고유가에 따라 원재료의 부담이 커진데다 중국의 봉쇄조치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자회사 LC USA는 매출액 1천623억원, 영업이익 160억원을 기록했는데 셰일가스 기반의 에탄을 원료로 활용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제품 가격이 강세를 보이면서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했다고 회사는 분석했다.
롯데케미칼은 2분기 실적에 대해서는 "고유가 상황이 이어지고 중국의 봉쇄조치 장기화 등 시장 불안정성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여수공장의 대규모 정기보수 계획에 따라 손익 개선의 여지는 다소 제한적일 것"이라 전망했다.
이어 "고부가 제품 확대 및 원가경쟁력 제고, 영업력 강화 등을 통해 기존사업의 수익성 창출에 힘쓰고 수소·배터리 소재 사업의 본격적인 실행 등 미래 사업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