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대기업 매출 줄고 영업익 늘어…"경영효율화 효과일수도"

입력 2022-05-22 07:45  

1분기 대기업 매출 줄고 영업익 늘어…"경영효율화 효과일수도"
전경련 분석…공급망 충격·환율 영향에도 비용 효율화 한몫
영업익 10% 이상 25곳…HMM이 64%로 선두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올해 1분기에 우리나라 대기업들은 매출이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증가하는 이른바 '불황형 흑자'의 모습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 등으로 심화된 글로벌 공급망 충격에 따른 생산 감소와 환율 상승의 영향이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를 맞아 기업들이 단행한 비용 효율화가 효과를 보고 있다는 해석도 제기된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국내 매출 100대 기업(금융·공기업 제외)의 올해 1분기 경영실적을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총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22조816억원, 30조6천12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2일 밝혔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2.0%(6조7천209억원)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11.4%(3조1천543억원) 증가했다.
100대 기업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9.5%로, 전 분기보다 1.15포인트(p) 올랐다.
전경련은 대체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아 수익보다 비용 감소가 클 때 이러한 불황형 흑자가 현상이 나타나는데 올해 1분기는 공급망 충격에 따른 생산 차질과 환율 상승이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업들의 생산비용 절감 노력도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경영 효율화의 결과일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다.
올해 1분기 10% 이상의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기업은 총 25곳이었는데 이 중 1위를 차지한 곳은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 HMM이었다.
HMM은 해운업종의 비수기임에도 해상운임 상승, 운영 효율화에 힘입어 6개 분기 연속 최대실적을 달성하며 64%에 달하는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이어 ㈜SK(55.3%), KT&G(32.3%), 대한항공(28.1%), SK하이닉스(28%), 네이버(27.6%) 순으로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전경련은 총 10개 업종 중 건설업, 숙박·음식점업을 제외한 모든 업종의 영업이익률이 전 분기 대비 늘었다고 밝혔다.
이중 지주회사를 제외한 전기·가스·증기 및 공기 조절 공급업, 그리고 협회·단체와 수리 및 기타 개인 서비스업은 전 분기와 비교해 영업이익이 각각 6.42%p, 4.99%p 늘며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다.
유정주 전경련 기업제도팀장은 "올해 1분기 대기업의 매출이 전분기보다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증가했다"면서 "매출 상위 기업들이 수출기업이라 환율 상승의 영향도 컸지만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경영 효율화의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 수출 호조도 큰 역할을 했는데 경영을 잘했다는 평가도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