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주간전망> S&P500 약세장 기로…침체 공포 속 바닥 신호 주시

입력 2022-05-22 07:00  

<뉴욕증시-주간전망> S&P500 약세장 기로…침체 공포 속 바닥 신호 주시

(뉴욕=연합뉴스) 임하람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최근 급락한 뉴욕증시는 이번 주(23일~27일)에도 험로를 걸을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 침체 공포가 주식 시장을 짓누르는 가운데 증시 참가자들은 주가 바닥에 대한 신호를 주시하고 있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가파른 내리막을 걸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장중 한때 최근 고점 대비 20% 이상 떨어지며 기술적인 약세장(bear market)에 진입했다. 종가 기준으로는 약세장을 가까스로 면했지만, 여전히 고점 대비 19% 이상 하락한 수준을 나타내며 약세장 목전에 섰다.
나스닥지수는 이미 약세장에 빠진 상태다. 나스닥지수는 지난해 11월 기록한 고점 대비 무려 29.9% 떨어졌다.
과거 주가가 약세장에 빠졌을 당시 약세장은 평균 338일 지속됐다. 또 약세장은 평균 38%의 낙폭을 나타냈다.
주가가 약세장에 진입하면 회복 기간이 상당히 소요된다는 점에서 S&P500지수의 공식적인 약세장 진입 여부가 주가의 장기 방향을 결정지을 것으로 보인다.
경기 침체 가능성도 중요하다. 보통 경기 침체가 있는 약세장에서는 주가 낙폭이 더욱 크기 때문이다.
투자자문사 에버코어ISI에 따르면 경기 침체가 있었던 2000, 2008년과 2020년 약세장의 평균 주가 낙폭은 무려 47.9%에 달했다.
그러나 경기 침체가 동반되지 않았던 마지막 세 번의 약세장에서 주가의 평균 낙폭은 21.3% 수준에 그쳤다.
월가에서는 미국 경기 침체와 주가 바닥론에 대한 갑론을박이 펼쳐지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향후 2년 안에 미국 경제가 침체에 진입할 가능성을 35%로 전망했다.
웰스파고는 올해와 내년 미국이 완만한 경기 침체를 겪을 것으로 내다봤다.
도이치방크는 미국의 경기 침체가 임박하지는 않았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만약 미국 경제가 경기 침체에 진입하면 주가가 35~40% 하락하고, S&P500지수가 3,000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봤다.
뱅크오브아메리카 또한 만약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할 경우 S&P500지수가 3,200 수준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한 아직 주식시장에서 바닥을 시사하는 '캐피츌레이션(capitulation, 항복)' 신호가 명확하지 않다고 진단했다.
반면 JP모건은 올해 경기 침체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JP모건의 분석가는 주가가 최근의 급락세를 회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번 주에는 미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수정치가 발표된다. 1분기 GDP 증가율 속보치는 연율 마이너스(-) 1.4%로 집계되며 예상 밖의 역성장을 한 바 있다.
창고형 할인마트 코스트코, 백화점 메이시스와 노드스트롬, 생활용품 판매점 베스트바이 등도 실적을 발표한다.
지난주 미국의 대표적 소매판매점 월마트와 타깃의 '어닝 쇼크'로 기업 실적 부진, 경기 침체 우려가 촉발됐다는 점에서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번 주에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빅 스텝' 금리 인상을 단행했던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도 발표된다.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 지표인 개인소비지출(PCE) 물가 지표도 발표된다. 직전월 PCE 물가 지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6% 올랐었다.
한편 지난주까지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8주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이는 1923년 4월 이후 약 100년 만의 최장 기록이다.
나스닥지수와 S&P500 지수도 7주 연속 하락했다. 나스닥지수는 2001년 '닷컴버블' 사태 이후 최장 하락세를 나타냈다.


◇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23일
라파엘 보스틱 애틀란타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연설
에스더 조지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 연설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 실적 발표
-24일
5월 S&P 글로벌(마킷) 제조업,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
4월 신규주택판매
노드스트롬, 베스트바이, 아베크롬비 앤드 피치, 랄프 로렌, 톨 브라더스, 넷이즈 실적
-25일
4월 내구재수주
5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
엔비디아 실적
-26일
1분기 국내총생산(GDP) 수정치
1분기 기업이익 예비치
코스트코, 메이시스, 오토데스크, 갭, 델 테크놀로지, 달러 트리, 달러 제너럴, 바이두, 알리바바 실적
-27일
4월 개인소비지출(PCE) 및 개인소득
5월 미시간대 소비자태도지수
캐노피 그로스, 빅 랏츠 실적
hrl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