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온라인쇼핑·음식배달로 세계 쓰레기 2배로 급증"

입력 2022-05-25 12:24  

"코로나 이후 온라인쇼핑·음식배달로 세계 쓰레기 2배로 급증"
중국 '제로 코로나' 봉쇄 정책에 '쓰레기 홍수' 사태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온라인 쇼핑과 음식 배달 서비스의 급성장으로 인해 전 세계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량이 2배 넘게 늘었다는 추산이 나왔다.
24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은 과학저널 네이처의 한 논문을 인용해 코로나19 최초 발생 후 7개월(2019년 12월∼2020년 6월)간 세계적으로 약 5억3천만t 이상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2020년 플라스틱 쓰레기 총량은 2019년(약 4억t)보다 2배 이상 늘었을 것으로 추산된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생활이 이어지면서 전자상거래와 음식 배달의 급증으로 포장재 쓰레기가 대량 발생했기 때문이다.



통신은 그러면서 이런 폐기물이 다양한 플라스틱 합성물로 상당량이 재활용되지 못했다는 점이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쓰레기 처리 시설에서 적절한 절차를 거치면 다행이지만, 많은 양이 그렇지 못한 채 토양·강·바다로 흘려들어 미세플라스틱으로 분해돼 각종 생물에게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것이다.
홍콩 환경단체 '오션스아시아'(OceansAsia)는 2020년에 15억6천만개의 마스크가 바다로 흘러들어 해양 생물에 악영향을 끼쳤다고 추산했다.
이런 가운데 특히 중국의 '코로나 제로' 정책이 '쓰레기 홍수'를 초래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지난 3월부터 상하이·베이징 등 주요 도시들에 대한 고강도 봉쇄를 수개월째 이어가는 탓에 비대면 일상 쓰레기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상하이의 경우 의료진이 쓰는 개인보호장비(PPE) 등 코로나19 대응 관련 쓰레기가 3월 말 코로나19 발생 이전 하루 약 308t에서 최근 하루 1천400t으로 4.5배 이상 증가했다.
또 상하이 일반 가정의 코로나19 관련 쓰레기는 지난 2월 하루 73t에서 이달 들어 하루 3천300t으로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관영 일간 인민일보가 전했다.



일본 금융그룹 노무라홀딩스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에선 45개 도시들이 봉쇄돼 약 3억7천300만명이 집 밖 외출을 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음식 배달과 온라인 쇼핑이 급증했고 쓰레기도 폭증했다.
중국 일반 가정에선 생활 쓰레기에 대해 재활용 등 분류 작업을 거치지 않고 있으며, 도시 생활 쓰레기의 약 97%가 땅에 묻히거나 소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당국이 코로나19 팬데믹 이전부터 온라인 쇼핑 등으로 발생하는 쓰레기 홍수 문제를 풀기 위해 노력해왔으나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중국에서 온라인 쇼핑으로 인해 2018년에는 940만t의 포장재 쓰레기가 나왔다면서, 2025년에는 그 양이 4천100만t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린피스 동아시아의 탕다민 프로젝트 매니저는 "장기적으로 중국은 폐기물을 발생시키는 기업과 개인 모두가 폐기물 처리 비용을 지불하고 더 많은 책임을 지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