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3사, 각자 컨소시엄 꾸려 국토부에 UAM 실증사업 참여제안서(종합)

입력 2022-05-31 15:14  

통신3사, 각자 컨소시엄 꾸려 국토부에 UAM 실증사업 참여제안서(종합)
SKT-한국공항공사-한화시스템, KT-인천공항공사-현대차, LGU+-카카오모빌리티-GS칼텍스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SK텔레콤[017670]과 KT[030200], LG유플러스[032640] 등 통신 3사가 참여하는 3개 컨소시엄이 도심항공교통(UAM·Urban Air Mobility) 상용화 추진을 위해 1단계 실증사업 참여 제안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UAM은 수직으로 이착륙할 수 있는 개인용 비행체를 활용한 교통체계로, 일명 '하늘을 나는 택시', '에어택시'로 불린다. 정부가 제시한 상용화 목표 시점은 2025년이다.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통신 3사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사업에 각 컨소시엄 파트너들과 참여하기 위한 제안서를 31일 제출했다. 이날은 제안서 제출 마감일이다.
지난해 1월 결성된 SKT 컨소시엄에는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272210],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국토정보공사 등이 참여한다.
SKT는 제안서에 UAM 생태계의 핵심 영역인 운항 시스템, 운항지원정보 분야 실증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사업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을 담았다고 밝혔다. 컨소시엄 참여기관 및 글로벌 파트너와의 초협력을 통해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수준의 역량을 갖추겠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SKT는 컨소시엄에서 운항 시스템과 교통관리 시스템 등 UAM의 핵심 서비스로 분류되는 그랜드챌린지 실증 과제에 전방위적으로 참여한다. 동시에 글로벌 UAM 기체 제조사인 미국 조비애비에이션과의 협력으로 그랜드챌린지의 실제 기체 기반 실증을 주도해 한국형 UAM 운영 기준과 상용화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유영상 SKT CEO는 "2025년 국내 UAM 서비스의 성공적인 상용화를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파트너들과 기술 연구 및 안전성 검증을 체계적으로 수행해 미래 모빌리티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KT는 현대자동차·인천국제공항공사·대한항공·현대건설과 함께 꾸린 컨소시엄을 통해 1단계 실증사업에 참여 제안서를 냈다.
이 컨소시엄은 2020년 9월 결성됐으며, 대한항공[003490]은 지난해 11월 합류했다.
KT는 실증사업에서 UAM 통신인프라 구축과 에어-그라운드(Air-Ground) 연계 모빌리티 사업 모델, 드론교통관리(UTM·Unmanned aerial system Traffic Management) 시스템 개발 등을 담당한다. 또 UAM 이해관계자 간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의 역할도 할 예정이다.
KT 관계자는 "이번 그랜드챌린지 참여를 통해 항공기/운항자, 교통관리 영역에서 UAM 통신망·교통관리·데이터서비스 기능 중심으로 기술 역량 실증을 통해 향후 UAM 운항사업과 버티포트(Vertiport·UAM 항공기 이착륙장) 사업 영역까지 진출하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LGU+는 카카오모빌리티, GS칼텍스, 제주항공[089590], 파블로항공, 영국 버티컬에어로스페이스가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통해 실증사업 참여를 제안했다. LGU+ 컨소시엄은 이달 초 결성됐다.
LGU+는 UAM이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안정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드론 솔루션·서비스 전문기업인 파블로항공과 함께 교통관리 시스템을 공동개발할 계획이다.
LGU+ 관계자는 "UAM 운행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책임지는 교통관리 플랫폼을 검증하고, 통신사업자로서 지상뿐 아니라 공중에서도 5G 등의 고품질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며 UAM 시장을 선도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통신 3사가 낸 제안서를 평가해 올해 내로 실증사업 수행 사업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그랜드챌린지는 UAM 상용화를 위한 신기술과 향후 연구개발 성과물을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 테스트하는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국토부는 상용화 전 안전성을 검증하고 적정한 안전기준을 마련하는 동시에 업계의 시험과 실증을 지원하기 위해 그랜드챌린지를 기획했다.
1단계 실증사업은 2023년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 시험장에서 진행된다. 개활지 실증 비행 등을 통해 UAM 기체와 통신체계 안전성을 확인하고 K-UAM 교통체계 통합운용을 점검한다. 2단계는 1단계 사업의 성과를 고려해 2024년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