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우주화물선 '돈바스호' 발사 준비…친러반군 깃발도 붙여

입력 2022-05-31 18:12   수정 2022-05-31 18:13

러, 우주화물선 '돈바스호' 발사 준비…친러반군 깃발도 붙여
내달 3일 발사할 소유스 화물우주선…전쟁 명분 선전전 나선 듯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기자 = 러시아가 내달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쏘아 올릴 우주선 선체 외부에 우크라이나 '돈바스' 지역의 이름을 적어넣고 이 지역에서 활동해 온 친러 분리주의 반군 깃발을 붙인 사실이 확인돼 논란이 예상된다.
31일(현지시간) 러시아 관영 타스 통신에 따르면 우주화물선 '프로그레스 MS-20 '을 탑재할 로켓 운반체 '소유스-2.1'이 이날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기지로 운반됐다.
타스 통신이 제공한 사진을 보면 해당 운반체의 겉면에 러시아어로 '돈바스'가 세로로 크게 쓰여 있다.
우주선 윗부분에는 돈바스 지역의 친러 분리주의 반군 정부인 도네츠크인민공화국(DPR)과 루간스크인민공화국(LPR)의 깃발이 나란히 그려졌다.
이러한 기사와 사진을 전하면서 타스는 돈바스 지역 학생들이 이날 바이코누르 우주기지를 방문해 기념사진을 찍었다고 보도했다.
돈바스는 우크라이나 동부의 도네츠크와 루한스크(루간스크) 주를 아우르는 지역으로 올해 2월 24일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군과 우크라이나군 주력이 일진일퇴의 공방을 벌이고 있는 곳이다.
이 지역의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은 2014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크림반도를 강제 병합하자 자신들도 독립하겠다며 DPR과 LPR을 수립했고, 러시아는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직전 DPR와 LPR을 정식 국가로 인정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정부군의 공격으로부터 DPR과 LPR의 러시아계 주민들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전쟁을 정당화하려 시도해 왔다.
돈바스를 완전히 점령할 경우 당초 앞세운 전쟁의 목표에 근접하게 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러시아가 ISS행 우주화물선이 실린 로켓에 관련 문구와 깃발을 그려 넣은 것은 우주선 발사를 통해서도 전쟁 명분을 드러내는 선전전을 벌이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우주화물선은 모스크바 시각으로 내달 3일 낮 12시 33분에 발사되며, ISS에 2.5t 규모의 보급품을 전달할 것이라고 타스통신은 전했다.


withwi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