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 안정' 비상 美 민주, 석유회사 초과이익 징벌세 추진

입력 2022-06-15 05:03  

'유가 안정' 비상 美 민주, 석유회사 초과이익 징벌세 추진
민주 상원 금융위원장 초안 마련…법인세 최고 42%까지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국에서 가파른 유가 상승이 이어지는 가운데 여당인 민주당이 석유회사의 초과이익에 대해 추가 세금을 물리는 법안을 추진하고 나섰다
블룸버그 통신은 14일(현지시간) 상원 금융위원장인 민주당 론 와이든 의원이 이윤율이 10%를 넘어서는 석유회사에 대해 추가적으로 21%의 연방 세금을 물리는 법안을 성안중이라고 보도했다.
이렇게 되면 정유사들은 기존 법인세 21%에 더해 모두 42%에 달하는 높은 연방세를 지급해야 한다.
와이든 위원장은 현재 법안 초안을 작성 중이며, 수주내에 법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와이든 위원장은 "초과 이윤을 내는 기업에 세금을 두 배로 물려, 왜곡된 이윤 구조를 제품 가격으로 되돌리는 것을 도울 것"이라며 "이를 통해 사악한 되사기 풍토와 회계 장난을 근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격을 내리거나 공급 확대를 위해 투자를 단행하는 기업에는 어떤 영향도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석유사에 대한 사실상 징벌세 부과는 오는 11월 중간 선거를 앞두고 유가 상승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정책 수단을 검토해 온 조 바이든 대통령 주변에서 최근 몇 주 사이 빈번하게 거론되기 시작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법안이 발의되더라도 11월 이전 통과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민주당 입장에서는 최악의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위해 정유사 때리기에 나섰다는 점을 유권자에게 호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공화당과 확실한 차별 포인트가 된다는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앞서 지난 10일 로스앤젤레스에서 행한 대국민 연설에서 "모두가 엑손(모빌)의 이윤을 알도록 할 것"이라며 "엑손은 지난해 하느님보다 돈을 더 벌어들였다"며 석유회사들에 직격탄을 날렸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들은 석유를 생산하지 않아서 더 많은 돈을 벌어들이는 데다, 조세를 피하려고 시장에서 자신들의 제품을 되사기 때문에 생산에 나서지 않는다"며 "엑손은 투자를 시작해야 하며, 세금을 제대로 내야 한다"고 규탄했다.
미국 자동차협회(AAA) 집계에 따르면 최근 미국 내 일반 무연 휘발유 평균 가격은 처음으로 갤런(3.78L)당 5달러를 넘어섰다.
또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역시 전년 동월보다 8.6% 급등, 1981년 12월 이후 최대 상승 폭을 기록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후 냉랭한 관계였던 사우디아라비아를 내달 중순 전격 방문하는 등 유가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마땅한 돌파구를 마련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