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성공] 설계부터 성공까지 12년 3개월의 일지

입력 2022-06-21 17:18   수정 2022-06-21 17:34

[누리호 성공] 설계부터 성공까지 12년 3개월의 일지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2차 발사 성공으로 사업 착수 12년 3개월만에 목표를 달성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은 이날 오후 4시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 2차 발사를 했다.
누리호는 목표 고도인 700㎞까지 정상 비행해 성능검증 위성과 위성 모사체 분리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에 따라 위성 모사체(질량 1.3t)와 성능검증 위성(질량 162.5kg)이 지표면에서 약 700㎞ 고도에서 초속 7.5㎞ 안팎의 속도로 지구 주위를 돌고 있다.
다음은 2010년부터 현재까지 12년 3개월간 누리호 개발 사업의 주요 일지.


▲ 2010년 3월 = 한국형발사체(KSLV-Ⅱ) 개발사업 착수
▲ 2010년 말 = 한국형발사체(KSLV-Ⅱ) 개념설계 완료
▲ 2011년 4월 = 교육과학기술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신), 사업단 형태로 한국형발사체 사업 추진
▲ 2011년 12월 29일 = 제4회 국가우주위원회, 한국형발사체 개발계획(2010∼2021년) 확정
▲ 2014년 1월 = 한국형 발사체 총조립기업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선정
▲ 2014년 3월 = 3단엔진 적용 7t급 액체엔진 연소기의 지상 연소시험 230초 성공
▲ 2014년 7월 = 75t급 액체엔진 개발 위한 터보펌프 실매질 시험설비와 연소기 연소 시험설비 구축
▲ 2014년 10월 = 75t급 액체엔진 연소불안정 현상으로 첫번째 연소기 시험 실패
▲ 2015년 7월 = 발사체 예비설계, 엔진 시험설비 구축, 7t급 액체엔진 조립 및 점화·연소시험 완료
▲ 2015년 8월 1일 = 발사체 및 엔진 상세설계, 75t급 액체엔진 개발 등 2단계 개발단계 진입
▲ 2016년 5월 3일 = 한국형발사체 75t급 액체엔진 연소시험 1.5초 성공
▲ 2016년 6월 8일 = 한국형발사체 75t급 액체엔진 75초 연소시험 성공
▲ 2016년 7월 1일 = 연료탱크 용접 등 문제로 시험발사체 발사 연기
▲ 2016년 7월 20일 = 75t급 액체엔진 147초 연소 성공
▲ 2016년 10월 = 75t급 액체엔진 2호기 연소시험 돌입
▲ 2018년 3월 14일 = 한국형발사체 인증모델(QM) 완성, 종합연소시험 시작
▲ 2018년 7월 = 한국형발사체 인증모델 종합연소시험 154초 성공
▲ 2018년 9월 = 한국형발사체 이름 '누리'로 결정
▲ 2018년 10월 16일 = 시험발사체 발사 앞두고 추진체 가압계통에서 압력감소 현상 확인해 발사 일정 연기
▲ 2018년 11월 28일 = 누리호 엔진 시험발사체 발사 성공. 151초 연소시간 달성
▲ 2021년 1월 28일 = 누리호 인증모델(QM) 300t급 1단부 연소시험 30초 성공
▲ 2021년 2월 25일 = 누리호 인증모델 300t급 1단부 2차연소시험 101초 성공
▲ 2021년 3월 25일 = 누리호 인증모델 300t급 1단부 엔진 종합연소시험 125.5간 연소 성공
▲ 2021년 6월 1일 = 누리호 3단형 인증모델 발사대 인증시험 완료
▲ 2021년 8월 = 누리형 3단형 비행모델(FM) 마지막 점검 (WDR) 완료
▲ 2021년 8월 12일 = 제20회 국가우주위원회, 누리호 발사 계획서 심의·확정
▲ 2021년 8월 28일 = 최종 리허설 완료
▲ 2021년 9월 29일 = 발사관리위원회, 누리호 1차 발사일 10월 21일로 결정
▲ 2021년 10월 20일 = 누리호 제2발사대로 이동·기립
▲ 2021년 10월 21일 = 오후 5시 누리호 1차 발사, 목표 고도 700km에 도달했으나 3단 엔진이 조기에 연소를 종료하며 탑재체 궤도 안착에는 실패
▲ 2021년 10월 말∼12월 말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진·외부 전문가 등 누리호 발사조사위원회, 3단 엔진 조기 연소 종료 원인 조사
▲ 2021년 12월 29일 = 누리호 발사조사위, 3단 엔진 내 헬륨탱크가 부력의 영향으로 고정장치를 이탈한 점을 조기 비행 종료 원인으로 지목
▲ 2022년 2월 25일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40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 누리호 2차 발사일 6월 15일로 결정(발사 예비기간 6월 16∼23일 설정)
▲ 2022년 4월 4∼7일 = 누리호 2차 발사 시 탑재될 성능검증위성 개발 시험 진행
▲ 2022년 5월 25일 = 발사관리위원회, 누리호 2차 발사일 6월 15일로 확정
▲ 2022년 6월 14일 = 누리호 제2발사대로 이동·기립, 비와 강풍 등 기상 문제로 인해 발사 16일로 하루 연기
▲ 2022년 6월 15일 = 누리호 산화제탱크 레벨 센서 신호 이상으로 16일 발사 무산, 발사대 내려와 조립동 복귀
▲ 2022년 6월 17일 = 1단 산화제 탱크의 '레벨센서 코어' 오류 확인해 부품 교체, 21일 2차 발사 추진 계획 발표
▲ 2022년 6월 20일 = 누리호, 조립동서 발사대로 이동해 기립
▲ 2022년 6월 21일 = 누리호 2차 발사 성공

sh@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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