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이른 더위에 전력부족 비상…전력주의보 첫 발령

입력 2022-06-27 07:25   수정 2022-06-27 07:50

일본, 이른 더위에 전력부족 비상…전력주의보 첫 발령
오늘 전력예비율 5% 밑 예상…"적절히 냉방하면서 절전"
작년도 전체 전력에서 원전 비율 6% 불과…절전 포인트 정책 추진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에 때이른 더위가 찾아오면서 전력 부족이 심각해지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27일 오후 4시 30분∼5시 사이 수도 도쿄 일대의 전력 예비율이 3.7%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전력수급 핍박주의보'를 26일 발령했다.
일본 정부가 전력수급 핍박주의보를 발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주의보는 전력예비율이 5% 밑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한다.
경산성은 전력회사가 화력발전의 출력을 늘리는 등 전력 공급 능력을 확대하기로 했으나 전력 수급 상황이 예단을 허용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또 기온 상승으로 전력 수요가 증가해 전원(電源) 트러블 등 돌발 상황이 벌어지면 전력예비율이 전력의 안정적 공급에 필요한 최소 기준인 3%를 밑돌고 핍박경보가 발령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절전을 요청하고 있다. 다만, 열사병 위험을 고려해 적절하게 냉방을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경산성은 점심시간 직후까지는 전력 수급에 어느 정도 여유가 있으니 더운 시간대에는 적절하게 냉방을 하되 오후 3∼6시에는 냉방을 하면서도 사용하지 않는 조명을 끄는 등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절전해달라고 당부했다.
전력 수급이 불안정해진 이유 중 하나는 이른 더위다.
일본 기상청은 전날 군마현 이세사키시의 낮 최고 기온이 36.8도를 기록하는 등 전국 11개 지점의 관측치가 36도를 웃돈 것으로 집계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도쿄소방청은 25∼26일 이틀간 열사병으로 추정되는 환자를 200명 이상 구급 이송했다.

미에현 도바시에서는 25일 90대 남성이 열사병으로 목숨을 잃었다.
전력 부족의 다른 원인으로는 원전 가동률 저하를 꼽을 수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2021회계연도(2021년 4월∼2022년 3월) 기준 일본의 전체 전력 공급에서 원전이 차지하는 비율은 6%에 그쳤다.
2011년 3월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전체 전력의 약 30%를 원전이 담당했으나 사고 여파 등으로 대폭 축소했다.
일본 정부가 작년 10월 각의 결정한 에너지 기본계획은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를 경험한 우리나라로서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경제적으로 자립해 탈탄소화된 재생가능에너지 확대를 도모하는 가운데 가능한 한 원전 의존도를 저감한다"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2030회계연도(2030년 4월∼2031년 3월) 기준 전체 전력 공급에서 원전이 차지하는 비율이 20∼22%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겨울철 전력 부족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를 절약하면 금전적인 혜택을 주는 방안을 준비 중이다.
정부는 절전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정에 2천엔(약 1만9천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하겠다는 방침을 24일 발표했다.
sewon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