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롱 "UAE·사우디, 원유 증산 여력 거의 없다"…유가 상승세

입력 2022-06-28 13:12  

마크롱 "UAE·사우디, 원유 증산 여력 거의 없다"…유가 상승세



(서울=연합뉴스) 차병섭 기자 = 산유국 협의체 석유수출국기구(OPEC) 내에서도 생산량이 많은 아랍에미리트(UAE)와 사우디아라비아의 원유 증산 여력이 거의 없다는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발언에 국제 유가가 상승했다.
27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마크롱 대통령은 이날 독일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장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만나 UAE와 사우디가 원유 생산을 늘리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셰이크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통화했다면서 "그가 (UAE의 생산능력은) 최대치에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사우디가 하루 15만 배럴을 증산할 수 있지만, 양국은 향후 6개월 동안은 큰 추가 생산 여력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UAE 에너지부 장관도 관영매체와 인터뷰에서 마크롱 대통령의 발언을 확인하며 "UAE는 OPEC플러스(+)의 현행 생산 기준에 따른 최대 능력치에 가깝게 생산하고 있음을 명확히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들 국가는 OPEC 회원국 중에서도 원유 생산을 늘려 국제유가를 떨어뜨릴 수 있는 유휴생산 능력을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로이터는 이론상 사우디의 하루 원유생산 능력이 1천200만∼1천250만 배럴, 실제 생산량이 1천50만 배럴인 만큼 200만 배럴 정도를 늘릴 수 있다고 관측했다.
UAE의 경우 하루 원유 생산능력이 340만 배럴, 실제 생산량은 300만 배럴 정도 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바이든 대통령의 다음 달 중동 순방을 앞두고 일각에서는 사우디 등의 증산에 대한 기대감이 나오기도 했다.
최근 국제유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과 인플레이션 흐름 속에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달 중순 배럴당 125달러에 근접했던 8월물 브렌트유 가격은 침체 우려 등에 따라 110달러를 하회하는 등 다소 안정세를 보여왔다.
하지만 로이터는 이날 마크롱 대통령의 발언이 알려진 뒤 8월물 브렌트유 가격이 1.7% 상승해 115달러를 넘겼다고 전했다. 해당 유가는 한국시간 28일 오전 11시 50분 기준 116.58달러를 기록 중이다.
bsch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