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성 설계' 홍장표 KDI원장, 부경대 강의신청…사퇴수순 밟나(종합)

입력 2022-06-30 16:33  

'소주성 설계' 홍장표 KDI원장, 부경대 강의신청…사퇴수순 밟나(종합)
2학기 '한국경제의 이해' 강의 개설 신청…본인은 사의 부인
총리 이어 국민의힘에서도 KDI 원장 보직 사퇴 요구



(부산·서울=연합뉴스) 김선호 김다혜 기자 = 문재인 정부의 초대 경제수석이자 '소득 주도 성장' 정책 설계자로 알려진 홍장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이 휴직 중인 부경대에 2학기 강의 신청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석열 정부와 여당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는 그가 수순을 밟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지만 본인은 아직 선을 긋고 있다.
30일 부경대에 따르면 홍 원장은 동료 교수를 통해 2학기 경제학부 '한국경제의 이해' 전공 선택 과목 개설을 신청했다.
부경대는 강의 신청에 따라 홍 원장 이름으로 강의를 개설했다.
부경대 관계자는 "홍 원장이 현재 휴직 중이고 아직 복직하지 않은 상태"라며 "현재로선 복직 여부를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홍 원장이 복직하지 않으면 다른 교수가 수업을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움직임은 홍 원장이 현 정부와 여권으로부터 사퇴 압력을 받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지난 28일 한덕수 국무총리는 취임 1개월 기자단 간담회에서 홍 원장의 거취를 두고 "소득주도 성장 설계자가 KDI 원장으로 있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바뀌어야지. 윤석열 정부랑 너무 안 맞는다"고 사실상 사퇴를 압박했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이날 문재인 정부 시절 임명된 장관급 인사들과 국책연구기관장 등을 향해 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홍 원장을 '대표적 사례'로 꼽으며 "이분이 소득 주도 성장으로 대변되는 지난 문재인 정부 때의 경제정책 실패의 책임자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KDI 원장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정부 초대 경제수석인 홍 원장은 '소득주도 성장' 정책을 설계했고 지난해 5월 KDI 원장에 취임했다.
지난 2월에는 문재인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정책이 일자리 축소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문 정부의 소득주도 성장 정책을 옹호해왔다.
이 때문에 이번 부경대 강의 개설을 두고 홍 원장이 KDI 원장직을 사퇴하는 수순이 아니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홍 원장은 사퇴 결심을 굳힌 것이냐는 연합뉴스 질의에 "그렇지는 않다"며 "조만간 생각을 정리해서 말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장의 임기는 2024년 5월 30일까지다.
wink@yna.co.kr, momen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