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등 서방 "러·벨라루스의 국제스포츠연맹 자격 정지해야"

입력 2022-07-06 06:14  

한미 등 서방 "러·벨라루스의 국제스포츠연맹 자격 정지해야"
35개국 체육장관 "주요직위 해촉하고 스포츠중계 중단도 검토"
러·벨라루스 선수의 개인 자격 국제대회 참가는 '예외적 허용'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한국과 미국 등 35개국 스포츠 관련 부처 장관들은 5일(현지시간)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국제 스포츠 연맹 자격을 정지하고 두 국가 인사들을 연맹의 주요 직위에서 해촉해야 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미 국무부가 공개한 공동 성명에 따르면 이들 국가는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국가 스포츠 운영 기구는 국제 스포츠 연맹에서 자격이 정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러시아와 벨라루스 정부와 밀접하게 연계된 개인은 이사회 및 조직위원회 같은 국제 스포츠 연맹에 영향을 끼치는 직위에서 해촉되어야 한다"며 "이는 정부 관리에 국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내 및 국제 스포츠 조직은 러시아와 벨라루스에서의 스포츠 경기 중계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항의하는 차원의 일종의 제재다.
앞서 한국과 미국 등 37개 국가는 지난 3월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국제 스포츠 경기 참가를 제한하고, 두 나라와 연계된 기관으로부터 후원과 재정적 지원 역시 제한하는 조처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공동 성명을 낸 바 있다.
이날 성명은 당시에 이은 두 번째 성명으로 공동 행동을 위한 관련 입장을 추가로 조율해 발표한 것이다.
한국은 지난 3월에는 황희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정부가 바뀐 이번에는 박보균 문체부 장관이 성명에 이름을 올렸다.
이들 국가는 이날 성명에서 "벨라루스에 의해 더욱 용이해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이유 없고 부당한 선택의 전쟁은 혐오스럽고 명백한 국제 의무 위반"이라며 "인권 존중과 국가 간 평화 관계는 국제 스포츠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3월 성명을 재확인하고, 스포츠 조직의 자율성을 인정하면서 우리 정부들의 입장을 추가한다"고 덧붙였다.
다만 러시아와 벨라루스를 대표하지 않는다는 점이 명확하고, 두 국가의 공식적인 국기와 엠블럼, 휘장을 사용하지 않으며 이들 국가의 선수와 임원, 관리자가 경기에서 보인 상징 또는 공개 언급이 이러한 접근 방식과 일치하도록 적절한 조치가 취해질 경우 두 나라 출신 스포츠인의 경기 참가를 허용한다는 예외를 뒀다.
이들 국가는 "이러한 제한은 규칙에 기반한 국제질서에 따른 협력이 다시 가능해질 때까지 유지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honeyb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