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선거 악재될라…공화당, 트럼프 대선출마 조기선언설에 불안

입력 2022-07-07 04:04  

중간선거 악재될라…공화당, 트럼프 대선출마 조기선언설에 불안
'바이든 심판'→'바이든 대 트럼프'로 구도 변모…민주당 결집 가능성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2024년 대선 도전 공식화가 임박했다는 관측이 있지만 정작 '친정'인 공화당은 중간선거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정치전문매체 더힐은 6일(현지시간) 트럼프 전 대통령의 조기 출마 선언이 11월 중간선거에서 상·하원 모두 다수석을 차지하려는 공화당의 전략을 위협한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그동안 차기 대선 출마 의향을 숨기지 않은 가운데 이르면 이달 중 출마를 공식 선언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온 상황이다.
또 각종 분석상 중간선거에서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 부진과 맞물려 공화당이 상원과 하원 선거에서 모두 승리해 의회 권력을 되찾을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여론조사상 공화당 내 대선 후보군 중 압도적 1위를 달릴 정도로 공화당 지지층에게 인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화당이 출마 공식화에 우려 목소리를 내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다.
우선 공화당은 중간선거 때 인플레이션과 경제 등 바이든 대통령의 실정을 부각하며 '바이든 심판론'에 초점을 맞춘 선거전을 펼치려 하지만 이 계획이 어그러질 수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전면에 나설 경우 중간선거가 '바이든 대 트럼프 대결' 구도로 형성되면서 선거전이 2020년 대선 때처럼 '트럼프 대 반(反) 트럼프' 양상으로 흐를 수 있다는 점이다.
공화당 성향 여론조사 전문가인 윗 에이리스는 중간선거는 집권당에 대한 평가 성격이 있다면서 "바이든 행정부와 그의 많은 실정에서 주의를 다른 곳으로 돌리게 하는 어떤 것도 공화당이 의회를 장악할 능력을 약화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출마를 공식화할 경우 민주당 유권자들이 더욱 결집할 수 있다는 점도 공화당에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현재 민주당 유권자들은 공화당 지지층에 비해 중간선거 때 투표할 의향이 높지 않다는 평가가 많은데,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반감이 강한 이들이 투표장으로 나올 유인이 더 커진다는 뜻이다.
짐 월시 전 공화당 하원의원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여름에 출마를 선언한다면 분명 공화당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며 이는 공화당 지지층을 투표장에 끌어내는 게 아니라 민주당 지지층에 투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더욱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0년 대선이 부정 선거의 결과라며 불복 주장을 이어갈 경우 민주당 지지층을 더욱 자극할 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민주당도 현재 민주당 지지층의 투표 의향이 공화당에 비해 낮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의 출마 공식화시 이 상황이 바뀔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고 더힐은 분위기를 전했다.

문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공화당의 이런 우려와 상관없이 자신의 일정표대로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이다.
공화당 전략가인 스콧 제닝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전술적 목표는 중간선거 승리라는 공화당과 다를 수 있다"며 "그는 무엇이 당에 최선인지에 관해 큰 관심을 보인 적이 결코 없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출마 공식화와 상관없이 중간선거 때 트럼프에게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이런 맥락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방관하기보다 직접 뛰어드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반론도 있다고 더힐은 전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