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군정, 중국산 감시카메라 설치 확대…"반대파 탄압용"

입력 2022-07-11 17:32  

미얀마 군정, 중국산 감시카메라 설치 확대…"반대파 탄압용"
군부 쿠데타 이후 몰먀잉 등 5곳에 대거 설치…얼굴 인식 가능
인권단체 "활동가 움직임·피신처 모두 파악…민주주의에 위협"



(하노이=연합뉴스) 김범수 특파원 = 미얀마 군사정부가 전역에 걸쳐 중국산 감시 카메라 설치 확대를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국제 인권단체들은 군정에 대항하는 활동가들을 색출하는 등 반대세력 탄압에 악용할 거라며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로이터통신은 미얀마 군부가 지난해 2월 쿠데타를 일으켜 권력을 장악한 이후로 적어도 주요 지역 5곳에서 감시 카메라 설치 작업이 진행돼왔다고 11일(현지시간)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군정은 이를 위해 얼굴 인식 기능이 탑재된 카메라 조달 및 설치를 위한 입찰 절차를 진행해왔다고 통신은 전했다.
몬주의 몰먀잉과 동부 샨주의 타웅지를 비롯해 남부 따닌따리 지역의 다웨이는 군부 쿠데타 직후 입찰을 실시했다.
북부 카친주의 주도 미치나와 남부 카인주의 파안도 올해 들어 감시 카메라가 다수 설치됐다.
이들 지역에는 대개 중국업체인 다화가 제작한 카메라가 들어섰다.
현재 군정에 의해 구금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끌던 민주주의민족동맹(NLD) 정권 시절에도 수도 네피도와 양곤, 만달레이 등 5곳에서 감시 카메라 설치가 추진된 바 있다.
네피도의 경우 얼굴 인식 기능이 탑재된 중국 화웨이 카메라가 대거 들어섰으며 양곤 역시 중국 계열인 하이크비전의 교통 통제 시스템을 채택했다.
서부 라카인의 주도인 시트웨도 화웨이 카메라가 탑재된 CCTV를 대거 설치했고 중부의 바간시도 쿠데타 전에 입찰을 진행했다.
이번 신규 프로젝트는 치안 및 도시 내 평화 유지를 위한 조치라는게 군정의 입장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그러나 인권단체들은 감시 카메라 설치 확대가 시민 활동가 등 저항세력 탄압에 악용될 수 있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국제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HRW)의 필 로버트슨 아시아 담당 부국장은 "군경은 카메라를 통해 활동가들의 움직임과 네트워크 뿐 아니라 피신처와 집합장소 등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면서 "결국 이는 미얀마 민주주의에 큰 위협 요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얀마 군정은 감시 카메라 외에도 통신 및 인터넷망에 깔아둔 스파이웨어를 통해 시민들을 광범위하게 도청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온라인상에서 반대세력을 모니터링하고 공격하기 위한 부대를 만들어 운영중이라고 통신은 전했다.
미얀마 군에서 탈영한 한 전직 대위는 "많은 장교들이 감시 카메라 영상 분석에 동원되고 있으며 수도 네피도에 CCTV 통제실이 있다"고 말했다.
bums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