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도 잔여 백신 고민…"미사용분 인구 4배 넘어"

입력 2022-07-11 21:49  

스위스도 잔여 백신 고민…"미사용분 인구 4배 넘어"



(제네바=연합뉴스) 안희 특파원 = 유럽연합(EU) 회원국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 잔여 물량을 어떻게 처리할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올해 들어 백신 접종률이 정체 양상을 보이면서 사용 기간 만료로 폐기될 우려가 있는 백신을 과도하게 선주문한 게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된다.
11일(현지시간) 글로벌 시장분석사인 에어피니티의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월 기준으로 미국을 위시한 주요 7개국(G7)과 유럽연합(EU)에는 2억4천100만 도즈(1회 접종량)의 코로나19 백신이 사용되지 않은 채 남아있다.
보고서는 이 물량이 얼마나 더 접종됐는지는 추적하지 않았으나 올해 3월 이전에 사용기간이 만료된 상태라고 전했다.
인구가 870만명가량인 스위스도 잔여 물량이 골칫거리다.
스위스 매체 스위스인포가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의 데이터를 분석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 5월 말 기준으로 스위스 내 잔여 백신이 약 3천800만 도즈 있으며 일부는 사용기간이 지나 폐기되는 실정이다.
인구의 4배가 넘는 물량이 미사용된 채 처분을 기다리는 셈이다. 인구가 5천178만여명인 우리나라의 미사용분이 지난 5월 기준 1천544만4천회분이라는 점과 비교해도 도입 물량이 지나치게 컸다고 볼 수 있다.
스위스 시민단체 퍼블릭 아이 등은 EU 회원국들이 코로나19 백신을 과도하게 선주문해서 저개발 국가에 백신이 제공될 기회가 차단됐다고 주장한다. 백신 조달 물량이나 구매액 등이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 삼고 있다.
선진국들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가 다시 맹위를 떨치면서 재유행 우려가 커지는 점을 고려하면서 잔여 백신 처분 방안을 놓고 신중한 태도를 고수하고 있지만 기한 만료로 백신이 대량 폐기 처분되는 사례는 어김 없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달 독일 정부는 기한이 만료된 백신 390만회분을 폐기했고, 캐나다 역시 120만회분의 모더나 백신과 1천360만회분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미사용한 채 버릴 수밖에 없었다.
스위스 연방의회는 지난달 도입 전 주문 상태인 백신 물량 1천400만 도즈 가운데 절반을 줄일 것을 정부에 요구하기도 했다.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